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김상곤 부총리, 교육개혁 위한 '소통행보' 시작

시·도교육감협의회·대교협과 취임 후 첫 상견례

2017-07-13 18:01

조회수 : 3,52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시·도교육감협의회 임원단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단을 잇달아 만나며 교육개혁을 위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김 부총리는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시·도교육감협의회 임원단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새로운 교육, 미래 교육, 함께하는 교육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 속에서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다"며 "교육감들이 그간 공교육 개혁과 학교 현장의 혁신을 위해 애써 오신 노력은 새 정부의 교육정책과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날 상견례 자리에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이재정 경기교육감을 비롯해 조희연 서울교육감, 김석준 부산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우동기 대구교육감, 김승환 전북교육감, 이영우 경북교육감 등 7개 지역 교육감들이 참석했다. 
 
또 김 부총리는 "그동안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 간 갈등과 대립이 있었다"며 "그런 것들을 모두 걷어내고 이제 협력과 상호 존중 속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향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도 약속했다. 김 부총리는 "교육감들이 원하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개혁과 혁신을 위해 중앙정부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함께 가는 교육개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의 이 같은 제안에 이재정 교육감 역시 화답했다. 이 교육감은 “그동안 중앙정부와 교육청 간의 여러 갈등과 대립도 있었다”면서 “앞으로는 정부와 현장 간 정부와 교육청 간에 혁신의 정신과 성과를 공유하면서 긴밀한 협력의 시대가 열리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 교육감은 교육개혁의 성공과 실패는 결국 현장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교육개혁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교실과 학교를 기반으로 할 때 성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이 교육감은 김 부총리에게 오는 19일 열리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을 부탁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참석 의지를 내비쳤다. 
 
20여 분간의 비공개 간담회 이후 주명환 교육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상견례 자리로 주로 상호 간에 협치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갔다”며 “전교조나 외고·자사고 같은 민감한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별도 논의는 없었다”고 불필요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김 부총리는 교육감들과 만남 이후 곧바로 대교협 회장단과 만남을 이어 갔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대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한편 대학재정지원 방식의 변화를 예고했다. 
 
김 부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대학이 자율적, 자발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토대를 제공해 그 속에서 대학의 공공성과 발전 가능성 등을 키워갈 수 있게 뒷받침하겠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대학의 재정지원을 목적성 방식을 많이 했는데 앞으로 일반 재정지원 방식으로 전환해 대학의 부담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대학 서열주의 해소를 위해서라도 지방 국립대학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부총리는 “지방 국립대학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앞으로의 대학정책이 나와야 되지 않겠냐”며 “교육부와 대교협이 협력해 대학성장이 국가성장, 사회 경제적 성장으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날 장호성(단국대 총장) 대교협 회장은 대학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며 법 제정과 대학 구조개혁의 평가 방식 등을 제안했다. 장 회장은 “7년째 대학 등록금이 동결되나 보니 현실이 매우 어렵다”며 “‘고등교육 재정지원을 위한 법’이 제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구조개혁 평가는 대교협에서 시행하는 대학 인증평가와 연동해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제시했다. 
 
 
1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소속 교육감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