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실패해도 용인…유영민 미래부 장관 "창의·도전적 연구환경 조성"

SW 강국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통신비 인하 의지도 재확인

2017-07-11 16:00

조회수 : 3,0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현준기자]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신임 장관이 창의·도전적 연구환경 조성을 첫 번째 정책 과제로 꼽았다.
 
유 장관은 11일 취임사를 통해 "지난 정부에서 연구자 행정부담 완화와 도전적 연구 활성화를 추진했지만 논문 수 등 양적 성과 중심의 평가 관행은 여전했다"며 "청년·여성 과학기술인이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정부의 간섭은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연구과제중심운영제도(PBS) 개선 ▲연구개발 목적기관 지정 ▲연구 중간 산출물 공유 등을 제시했다. 유 장관은 "실패한 연구도 용인 받고 재도전할 수 있는 연구문화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부에는 차관급의 과학기술혁신본부가 마련된다. 본부는 기초·원천 분야 연구개발(R&D) 예산 배분권도 갖는다.
 
유영민 미래부 장관이 후보자 신분이었던 지난 4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래부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할 주무부처 역할도 맡았다. 박근혜정부의 상징과도 같던 창조경제를 진두지휘하며 한때 폐지 논란에 휩싸였지만, 역풍에서 벗어났다. 유 장관은 "소프트웨어(SW) 필수교육을 강화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SW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예방적 투자를 강화하고 블록체인 등 신기술 개발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당면한 최대 현안인 통신비 인하에 대한 의지도 재확인했다. 그는 "모든 국민이 초연결시대의 고품질 방송·통신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통신요금 부담을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통사들의 반발은 유 장관이 풀어야 할 숙제다.
 
유 장관은 앞서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오후에는 국회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전날 유 장관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즉시 전자결재로 유 장관을 임명했다. 유 장관은 1979년 LG전자 전산실로 입사해 최고정보책임자(CIO)까지 지냈다. 이후 LG CNS와 포스코ICT를 거치는 등 IT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된다.
 
한편 최양희 전 미래부 장관은 이날부로 미래부를 떠났다. 최 전 장관은 서울대 교수로 복직할 계획이다. 공직에 몸담기 전 서울대에서 컴퓨터공학부 교수,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등을 지냈다. 최 전 장관은 이임사를 통해 "미래부는 새 정부에서 R&D 컨트롤 타워이자 4차 산업혁명 주무부처로서의 막중한 책임을 맡고 있다"며 "여러 논란을 딛고 이같이 결정된 배경은 과학기술과 ICT야말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