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지하

ab@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4년 동안 '리모델링 준공단지' 14곳 뿐…수익성 낮아 외면

업계 "건설사 참여와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책 필요"

2017-07-06 06:00

조회수 : 6,9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지하기자] 지난 2003년부터 현재까지 14년여 동안 리모델링으로 준공을 완료한 단지는 총 14곳에 불과하다. 업계에서는 시공을 맡을 건설사가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리모델링 사업 참여를 꺼리는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5일 리모델링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아파트 리모델링이 본격화한 지난 2003년부터 현재까지 14년여간 리모델링을 통해 주거시설을 개선한 단지는 총 14곳이다. 연간으로 단순 환산하면 리모델링으로 완공된 단지는 1년 동안 1곳 수준에 그친 셈이다.
 
업계는 리모델링 사업이 저조한 이유로 재개발·재건축 도시정비사업에 비해 낮은 사업성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한 리모델링 업체 관계자는 "재건축과 리모델링에 따른 수익을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리모델링 적용 단지의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건설사 입장에서 크게 매력적인 사업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지역에서 리모델링으로 준공을 마친 단지의 가구수는 500가구를 넘지 않는다. 이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업지는 쌍용건설이 지난 2011년 6월 리모델링으로 완공한 강남구 도곡동에 있는 '도곡예가클래식'이다. 이 단지는 기존 6개동 474가구에서 5개동 384가구로 탈바꿈했다.
 
한 리모델링 업체 관계자는 "단지 주민에게 어렵게 동의를 받아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시공을 맡을 건설사들은 재건축이나 재개발이 돈이 더 많이 남는다는 이유로 참여를 꺼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진이 되더라도 단지의 가구수가 적어도 350가구 이상이 돼야 대형사가 관심을 보인다"며 "나머지 100~200가구의 단지는 중견사가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내에서 리모델링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한 업체 관계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건축에 비해 리모델링의 집값이 크게 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보면 리모델링 선호도는 높아질 것"이라며 "현재 전국 아파트 중 재건축 대상은 10% 채 안되며 재건축 이후 집값 상승폭이 큰 곳은 강남권에 한정됐다"고 말했다.
 
리모델링 사업 추진이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리모델링 특별법 제정 및 전담부서 설치, 수직증축 리모델링 안전성 검토 관련 제도 개선, 리모델링 동의성 징구방식의 통합 및 제도 개선 등의 정책이 마련돼야 리모델링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차정윤 한국리모델링협회 부회장은 "재건축은 건물을 싹 밀고 새로 짓는 것인 반면 리모델링은 골조를 유지한 채 대수선하는 방식"이라며 "이는 노후화된 구도심을 살리는 정부의 핵심 정책인 '도시재생'의 정신과 맞닿아 있는 만큼 정부의 실직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쌍용건설은 지난 2011년 6월 강남구 도곡동 쌍용예가(옛 동신아파트) 5개동 384가구에 대한 리모델링 공사를 마무리했다. 사진/뉴시스
 
신지하 기자 sinnim1@etomato.com
 
  • 신지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