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문경

네이버, 이용패턴 고려한 AI 키보드앱 '스마트보드' 출시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검색·추천어·실시간 번역 등 제공

2017-06-27 17:36

조회수 : 6,6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문경기자] NAVER(035420)(네이버)가 여러 인공지능(AI) 기술이 활용될 '네이버 스마트보드(이하 스마트보드)'를 27일 안드로이드 기반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보드는 키보드앱의 기본 입력 기능 외에 이용자의 사용 패턴을 고려해 제공되는 추천어, 교정어, 네이버 검색, 파파고 실시간 번역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 기술을 담았다.
 
향후 회사는 AI 추천 시스템인 'AiRS' 등 기술이 추가 접목되면서 비서처럼 '나를 이해하는 키보드'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 스마트보드. 네이버 검색이 가능하다. 사진/네이버
 
스마트보드는 멀티테스킹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메신저 대화 중에, 메일앱으로 편지를 쓸 때, 메모앱에 아이디어를 적고 있을 때, 앱을 나가서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는 번거로움 없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보드 왼쪽 상단의 'N'을 눌러 네이버 검색창을 열고 정보를 검색하면 날씨와 맛집, 쇼핑, 영화, 방송, 뉴스, 통합웹 등 정보를 스마트보드에서 찾을 수 있다. 또 스마트보드에서 확인한 검색 결과는 상대방에게 공유해 보낼 수도 있다. 
 
스마트보드 검색창은 네이버 통합검색처럼 최근 검색어와 검색어 자동완성도 제공한다. 문맥 추천 기술이 접목돼 사용자가 입력하는 단어나 문장의 패턴을 고려해 타이핑 할 때 추천어를 제공한다. 하반기에는 보다 개인화된 입력어 및 검색어를 추천해나갈 예정이다.
 
예를 들어 여름철 친구와 주말에 만나 무엇을 할지 스마트폰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보드가 '상영영화'나 '워터파크' 같은 검색어를 스마트보드 검색창이 열렸을 때 제공한다. 또한 별도의 타이핑 없이 관련 주제를 친구와의 대화창에 띄워 함께 볼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보드. 파파고를 통한 실시간 번역이 가능하다. 사진/네이버
 
스마트보드에서 '그림판'을 통해 손가락으로 직접 손그림을 그리고 전송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그림을 그려 설명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혹은 사진 위에 추가 설명을 그려넣은 이미지를 스마트보드 상에서 그리고 전송할 수 있다.
 
스마트보드로 입력했을 때 실시간 번역서비스도 지원한다. 인공신경망 번역(N2MT)이 적용된 네이버의 통번역 애플리케이션 '파파고'의 기술을 지원해 이용자가 한글로 입력하면 원하는 언어로 실시간 자동번역 됩니다. 언어는 영어와 중국어 간체, 일본어가 지원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스마트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모든 데이터는 네이버 서버 어느 곳으로도 전송, 저장되지 않는다"며 "이용자마다 개인화되는 추천어 랭킹도 서버의 개입없이 스마트보드 안에서만 계산된다"고 말했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정문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