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강경화 "국민과 소통하는 '국민외교' 실천하겠다"

"위안부 합의 법적 구속력 의문…피해자 관점 조치 취해지도록 노력"

2017-06-07 16:20

조회수 : 2,3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7일 “주요 외교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민 이해와 지지를 기반으로 외교를 펼치도록 하겠다”면서 ‘국민외교’ 실천의지를 밝혔다.
 
강 후보자는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당당하면서도 국익을 중심으로 한 협력외교를 통해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주요 외교정책 추진 방향으로 ▲북핵 문제 해결을 통한 평화로운 한반도 구현 ▲국익을 증진하는 당당한 협력외교 ▲민주주의와 평화를 선도하는 책임있는 국가로서의 역할 강화 등을 언급했다.
 
특히 북핵문제에 대해 “우리 국민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로 평화로운 한반도 구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할 과제”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북한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 차단과 추가도발 억제를 위해 안보리 결의 등을 통한 국제 공조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북제재 압박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북한 비핵화를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면서 “북한 비핵화를 위해 대북제재와 함께 대화 재개를 통한 공조 노력을 병행해 나갈 것”이라며 제재와 대화 ‘투트랙 전략’을 강조했다.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가 강행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유엔에서 인권을 담당한 입장에서 합의서가 맨 처음 나왔을 때 의아스럽게 생각했다”며 “이것이 피해자 중심의 접근인지, 과거 역사의 교훈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많다”고 일침했다. 또한 “구두로 양국의 장관이 발표했기 때문에 법적 구속력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피해자 중심의 관점에서 지혜를 모아 일본과의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진정성 있는 조치가 취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과거사 문제가 양국관계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역사를 직시하면서 외교·안보·경제·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 후보자는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외교안보 환경에서 그동안 외교부와 유엔 무대에서 쌓아온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해 우리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가겠다”며 “외교부 쇄신과 새로운 조직문화를 주도하고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과 국민의 의지를 담은 외교를 펼쳐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