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컴퓨터 가상 수술로 부작용 최소화

2017-05-29 13:58

조회수 : 2,5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처하기 위한 치아 교정 방법으로, 제2의 영구치라 불릴 만큼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자연 치아의 씹는 힘을 80%까지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치아의 기능적인 면과 심미성을 보완해주는 임플란트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택하고 있는 시술이다.
 
최근 임플란트 시술이 급속도로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부작용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임플란트 과잉 경쟁 구도로 인하여 환자의 치아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가 하면,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사후 관리가 부실한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최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정밀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컴퓨터 유도 임플란트 수술법이 화제이다. 컴퓨터 유도 임플란트 수술법은 일명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불리는 치과 시술이다. 치과용 3차원 CT를 촬영하여 3D 진단을 통해 최적의 임플란트 위치를 선정하고, 구강 내 장치를 3D 프린터로 제작하여 가상 모의 수술을 거쳐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수술용 가이드를 만드는 기술이다.
 
가상 모의 수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고 정확한 위치에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첨단 시술이다. 또한, 기존 임플란트 시술과 달리 가이드 홀에서 바로 식립하기 때문에 잇몸을 최소 절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수스마트치과 김태수 원장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은 잇몸 절개를 최소화하거나, 무절개 수술을 진행하게 되어 수술 후 붓기 및 통증과 부작용이 적어 기존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환자의 부담감을 확연히 줄여줄 수 있는 첨단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수스마트치과 김태수 원장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전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와 진단이 요구되므로, 해당 수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지식, 경험이 있는 의료진인지, 첨단 장비가 갖춰진 병원인지, 수술 후 임플란트의 제 기능을 위한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마련되어 있는지 등을 면밀히 확인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