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운

농협은행,'P2P자금관리API'서비스 출시

NH핀테크 오픈플랫폼2.0 추진…"핀테크 지원 성공모델 만들 것"

2017-05-28 10:39

조회수 : 3,2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운 기자] 농협은행이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의 일환으로 P2P금융사들을 대상으로 한 'P2P자금관리API' 서비스를 출시한다. 
 
농협은행은 28일 'P2P자금관리API' 서비스를 출시하고 금융API 기반의 NH핀테크 오픈플랫폼 2.0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의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입·출금 이체, 계좌 및 카드 거래내역 조회 등 농협의 금융API를 활용해 핀테크 기업이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는 금융플랫폼이다.
 
금융 API란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으로 농협은행은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을 통해 이를 연계사와 직접 공유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중간에 중개기관을 두고 은행과 연계하는 방식이 아니라 탈중개(VANless) 기반으로 핀테크 기업과 은행이 직접 연동해 서비스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했다"며 "핀테크 시대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P2P자금관리 API 출시를 통해 농협은행은 그동안 조회·이체 중심의 금융API를 통한 금융플랫폼 사업에서 벗어나 NH핀테크 오픈플랫폼 2.0 전략을 통해 핀테크 분야별로 특화된 맞춤형 API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협은행 NH핀테크 오픈플랫폼 2.0 전략의 첫 사례로써 P2P자금관리 API서비스를 출시하고 금융위원회의 'P2P대출 가이드라인'에 따라 고객으로부터 받은 투자자금을 P2P금융기업의 자산과 분리해 농협은행 명의의 계좌에 보관·관리하는 등 안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기존 금융권의 비효율적인 연계방식에서 탈피해 금융API를 통한 직접 연계 방식으로 P2P금융 환경에 맞는 맞춤형 API를 국내 금융권 최초로 지원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사례를 통해 다양한 핀테크 분야에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금융API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의 핀테크 지원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농협은행이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의 일환으로 P2P금융사들을 대상으로 한 'P2P자금관리API'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농협은행
 
이정운 기자 jw8915@etomato.com
  • 이정운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