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김상조 공정위원장 후보자 청문회 내 달 2일 실시

서훈·김동연·강경화 등도 잇따라 인사 검증대에

2017-05-25 15:48

조회수 : 3,0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오는 6월2일 국회에서 실시된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김 후보자를 벌써부터 ‘반재벌성향 폴리페서’로 규정하며 맹공을 예고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2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등을 채택했다. 청문경과 보고서는 같은 달 7일 채택할 예정이다. 정무위는 당초 오는 30일 인사청문회를 공지했으나, 한국당 측이 일정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연기를 요청해 청문회 날짜가 수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 구미 출생인 김 후보자는 한성대 교수로 재직 중인 경제학자다. 2006년부터 경제개혁연대 소장을 지내며 ‘재벌 저격수’, ‘재벌 저승사자’ 등의 별명을 갖고 있을 정도로 재벌개혁 운동에 앞장 서 온 인물이다.
 
공정거래위원장 내정 사실이 발표된 후 김 후보자는 “한국 경제의 활력이 떨어진 이유는 공정한 시장질서가 무너졌기 때문”이라며 개혁의지를 드러냈다. 반면 한국당은 즉각 논평을 내고 “참으로 문제가 많은 인사”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한편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오는 29일 개최되는 등 인사검증 정국이 본격화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등에 대한 청문회 일정도 조만간 확정된다.
 
다만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경제수석실 경제금융비서관, 기재부 차관, 국무조정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김동연 후보자를 제외하고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야당의 반대 기류가 높아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