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국가미래연구원)"미세먼지 해결 위해 중앙·지방 정부 협력해야 "

국내 미세먼지 대부분 국외에서 온것…방지기술 속도, 배출원 증가속도 못 따라가

2017-05-24 06:00

조회수 : 6,5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근래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환경문제 화두는 단연 미세먼지다. 미세먼지의 유해성이나 심각성은 이제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상식이 되었고, 출근길이나 등굣길에 마스크를 챙기는 것은 일상이 되었다.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에서도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미세먼지에는 이웃나라 중국의 영향 또한 적지 않다는 분석이 많아 결코 우리만의 문제도 아닌 듯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불가피해 보인다.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이시진 경기대학교 교수로부터 해법을 들어본다. <편집자>
 
미세먼지의 유해성이나 심각성은 이제 우리 사회 모두가 공유하는 상식이 되었다. 하지만 많은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그간 우리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해 왔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의 연간 미세먼지 배출량이 줄어들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물론 예전에 비해 자동차나 공장 굴뚝의 먼지 방지기술은 크게 향상되었지만, 우리의 경제성장과 함께 자동차, 제조업체, 화력발전소 등도 같이 늘어나 배출원 규모가 크게 확대된 것이 기술발전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배출량이 줄어들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다.
 
방지시설의 기술발전 속도가 배출원 증가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다. 기술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해 획기적으로 먼지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영흥 화력발전소와 같은 국내 발전소의 경우 먼지 방지시설의 제거효율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어서 이 또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국내 배출량이야 어렵긴 해도 우리의 노력에 따라 개선의 여지가 있다지만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은 훨씬 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지난 4월 한 언론을 통해 확인된 환경부 분석에 따르면 평상시 국외 미세먼지 기여율은 30~50%이지만 고농도시에는 60~80% 수준이라고 한다. 즉 국내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하게 올라가는 것은 대부분 국외 미세먼지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유입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취지에서 현재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을 정리해 보고 개선방향을 찾아야 한다. 특히 여러 제도가 동시에 시행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석탄발전소와 같은 대규모 배출시설에 대한 정책을 살펴봐야할 필요가 있다.
 
우선 미세먼지의 발생을 이해해야 제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니 발생원을 간략히 살펴보자. 미세먼지는 처음부터 미세먼지로 배출되는 1차 오염과 황산화물·질소산화물과 같은 가스 상태로 배출된 후 공기 중에서 화학 반응을 통해 미세먼지가 되는 2차 오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환경부의 지난 4월 ‘바로 알면 보인다.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에 따르면 미세먼지 성분 구성 중 황산염·질산염 등이 58.3%라고 하니 2차 오염으로 생성된 미세먼지 비율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미세먼지의 배출원은 상당히 다양하다. 보통 우리가 ‘굴뚝’이라고 부르는 대부분의 시설에서는 미세먼지가 배출되고(2차 오염 포함), 자동차에서도 배출되며 공사현장과 같이 먼지가 많이 날리는 특수한 현장도 있다. 특히 석탄을 연료로 하는 경우 1차 오염물질과 2차 오염물질을 모두 배출되고, 석탄발전소의 경우 그 배출량이 다른 시설에 비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최근 미세먼지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러한 미세먼지 관리 제도는 관리 방식에 따라 ‘농도 제한’, ‘배출량 제한’, ‘배출부과금 부과’ 등 세 가지의 배출구 관리 방식이 있다. 또 연료 중 함량을 제한하는 방식도 있다.
 
‘농도 제한’ 방식은 ‘대기환경보전법’에서 ‘배출허용기준’을 설정해 배출될 수 있는 한계농도를 설정한 방식으로 전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에 적용된다. 조례를 통해 대기환경보전법에 명시된 배출허용기준 보다 강화된 배출허용기준을 정할 수도 있다. 먼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대부분의 대기오염물질이 관리 대상이다. ‘배출량 제한’ 방식에는 ‘수도권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제’가 대표적이다. 잘 알려진 것과 같이 이 방식은 배출할 수 있는 양을 미리 정해두고(할당량) 실제 배출한 양이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농도 제한 방식은 배출량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한 경우에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시설의 증설이나 연료의 추가 사용 등이 가능하지만 배출량 제한 방식에서는 시설의 증설이나 연료의 추가 사용은 배출량이 할당량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만 가능하다. 이를 넘을 경우 과징금을 납부해야 한다.
 
현재 수도권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제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의 대기관리권역에 존재하는 3종 이상 사업장(대상 기준: 황·질소산화물 각 4톤/yr 초과, 먼지 0.2톤/yr 초과)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할당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있다. 총량제에 적용받는 시설은 완화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 받고(대기환경보전법 배출허용기준의 130%), ‘황산화물의 부과금’ 및 ‘연료의 황함유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
 
배출부과금은 황산화물, 먼지 등 배출량에 비례하여 부과금을 징수하는 방식으로 배출허용기준이하 농도 배출량에 대한 기본부과금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농도에 해당하는 배출량에 대한 초과부과금 등으로 구분된다.
 
세부적으로는 지역별 부과계수, 농도별 부과계수 등을 두어 차등 부과한다. 배출허용기준의 30% 미만으로 배출하는 경우의 부과계수는 ‘0’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총량제를 적용받는 시설은 부과금이 면제되지만 먼지의 경우 총량제에서 할당을 받지 않는 대신 배출부과금은 부과된다.
 
요약하자면 미세먼지 1차 오염원인 먼지는 배출허용기준과 배출부과금제도로 관리되고 있으며, 배출부과금제도의 영향으로 실제 배출농도는 배출허용기준 보다 상당히 낮게 운영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보령 화력발전소의 경우 ‘2015 한국중부발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평균 배출농도는 5㎎/㎥였다. 그러나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르면 2016년 배출허용기준은 20~25㎎/㎥에 달해 크게 미달한다. 그 외에도 대표적인 2차 오염원인 황·질소산화물은 배출허용기준, 총량제, 배출부과금제 등을 지역에 따라 달리 적용하여 관리되고 있다.
 
국무조정실이 지난해 6월 발표한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르면 중앙 정부는 각종 시설에서 배출되는 먼지를 줄이기 위해 석탄발전소의 먼지 배출농도를 낮추고, 수도권지역의 총량제 대상을 확대하고,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한다고 한다. 또 경기도 등 일부 지자체의 경우에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인공강우 도입을 추진하고 있고, 충청남도는 도내 석탄화력발전소의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요즘 미세먼지에 대한 일반 대중의 관심이 크다 보니 비판을 위한 비판도 일부 있으나,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는 것과 할 수 없어서 못하는 것은 분명히 구분돼야 한다. 지금 경계해야 할 것은 이슈 선점을 목적으로 현실을 호도하거나 효과성을 고려하지 않고 정제되지 않은 정책을 마구 쏟아내는 것이다. 듣기 좋은 말 보다는 현실성과 합리성에 점수를 주는 국민의 혜안이 필요한 때이다. 끝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심해 우리나라 초미세먼지의 농도를 세계 선진국 도시 수준으로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여 국민들이 더 이상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 때문에 걱정하지 않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중국발 황사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수준을 보인 지난 12일 오전 서울 낙산공원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이 뿌옇다. 사진/뉴시스
 
국가미래연구원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