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4대강 감사' 지시에 긴장하는 구여권

한국당·바른정당 "정치 감사" 반발…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환영"

2017-05-22 16:59

조회수 : 1,9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4대강 사업’ 전면 재조사를 지시하면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4대강 사업을 추진했던 이명박 정부 당시 여당이던 자유한국당(옛 한나라당)은 “논란이 증폭될 것”이라며 반발했고, 구 친이(이명박)계 인사들이 다수 포진한 바른정당도 ‘정치 감사’는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우려와 반대의 시각이 있다는 말씀만 드리겠다. 논란이 상당히 증폭될 것”이라며 “모든 것을 뒤집어엎듯이 하는 모습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대강 재조사 문제는 한 4~5년간 국정감사에서 다뤄졌던 문제”라며 재조사할 필요성이 낮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감사원이 감사했고, 박근혜 정부 때도 얼마나 많이 둘러봤느냐”며 “국정 현안의 우선순위가 그것밖에 없느냐”고 반문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부정·비리가 드러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비정상의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4대강 사업은) 자연 생태계가 심각하게 훼손된 환경파괴의 대명사”라며 “물 부족을 해결한다는 애초의 취지와는 달리 가뭄에 별다른 효용도 없었다”고 감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의당은 문 대통령의 감사 지시에 이어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추혜선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상식적인 행보”라며 “비상식적 정책 결정이 되풀이되는 일을 막으려면 사업 책임자와 가담자를 밝혀내야 한다”고 피력했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