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영택

상권 붕괴한 ‘위례신도시’…베드타운 장기화 우려

높은 가격과 개발 지연…“투자 장기적 관점에서 신중해야”

2017-05-11 11:26

조회수 : 5,2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부동산 과열지구로 손꼽혔던 ‘위례신도시’의 상권이 붕괴 조짐을 보이면서 베드타운으로 방치될 우려가 제기됐다.
 
위례신도시 내에 있는 상가가 절반 가까이 임차인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상가정보연구소
 
11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위례신도시에서 공급된 상가의 절반 이상이 주인을 찾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반상가의 약 50%, 근린상가의 약 70%가 미분양으로 남아 있고, 상층부 업무시설의 경우 분양 실적이 더 저조한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주인을 찾지 못한 상가 역시 높은 임대료 탓에 임차인이 없다는 점이다. 중심상권인 트랜짓몰 부근 1층 상가의 임대료는 전용면적 33㎡ 기준 보증금 5000만~1억원, 월세 300만~400만원 선이다.
 
신도시 초기 빈약한 소비력을 고려할 때 이처럼 높은 임대료를 감당할 만한 업종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그나마 입점을 마친 1층 상가 대다수는 분양권 거래 중개를 위해 들어선 부동산 중개업소가 차지하고 있고, 간간이 보이는 편의점이나 프랜차이즈 상점 외에는 주민 편의·쇼핑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위례신도시는 상업용지 비율이 1.9%로 다른 2기 신도시인 판교(3%)나 동탄(4%)에 비해 확연히 낮다.
반면 인구밀도는 15.6%로 판교(9.5%), 동탄(6.9%)보다 높아 상가가 들어서기에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아 왔지만, 높은 임대료와 신도시 개발의 불확실성을 뛰어넘지 못하고 있다.
 
위례신도시 내 상가의 분양가격은 3.3㎡당 평균 4000만~5000만원 수준으로, 트랜짓몰 부근 상가에는 1억원 안팎의 프리미엄도 형성돼 있다. 신도시 초기의 불안정한 수익성을 극복하기에는 턱없이 높다는 의견이 다수다.
 
게다가 개발호재 지연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지하철 8호선 우남역 개통은 당초 올해에서 2019년으로 2년 미뤄졌다. 지난해 시공사 변경 등 진통을 겪은 위례신사선 경전철이 예정대로 개통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위례신도시 상권이 전형적인 신도시 개발 초기의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신도시나 택지지구에 투자할 때는 동원할 수 있는 자금여력을 충분히 점검한 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위례신도시는 수도권 신도시를 통틀어 유일하게 서울 강남에 조성되는 신도시로 투자자 및 실수요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다. 총 계획 가구수는 4만2392가구이며, 현재 2만가구 이상이 입주를 마쳤다.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김영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