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살찌는 원인을 알면 다이어트가 쉬워진다

2017-04-28 17:00

조회수 : 6,3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비만의 원인은 다양하다. 사람마다 체형 및 생활환경이 다르듯 살이 찌는 원인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똑같은 음식을 먹었는데 어떤 사람은 살이 찌고 어떤 사람은 살이 안 찌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살이 찌는 원인을 알면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일맥한의원 김용민 원장을 만나 살찌는 원인과 한방다이어트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살 찌는 원인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가?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자신의 비만 원인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에 따라 선천적으로 비만의 원인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시간 동안 운동을 했는데 살이 찌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이는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방에서 다이어트한약 처방 전 개개인의 체질 등을 면밀하게 살피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기본적으로 체질에 따라 살이 찌는 유형을 나눈다. 체질에 따라 체형, 성격뿐만 아니라 몸에 맞는 음식과 운동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치료하면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이후에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할 수 있다. 체질을 알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비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체질만 알면 되나?
 
비만의 원인은 복잡하기 때문에 단순히 체질 하나만으로는 살이 찌는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다. 생활 환경 등 외부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다이어트한의원에서 체질뿐만 아니라 생활습관까지 스마트한 분석이 가능하다. 선천적 체질과 후천적 생활습관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것이다. 그만큼 살이 찌는 근본 원인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근거로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한다.
 
▲비만에 영향을 주는 생활습관은 무엇인가?
 
선천적인 체질과는 달리 생활습관은 대부분 후천적으로 형성된다. 음식, 운동, 음주, 흡연 등이 후천적인 요인에 해당된다. 생활습관에 따라 탄수화물 중독, 대사증후군, 거식증, 폭식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생활습관은 후천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면 의지와 노력에 의해 극복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식단을 제안하는 등의 방법으로 단기간 체중을 감량할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처음에는 조금 더디더라도 정확하게 비만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