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해곤

한은 "통화 정책 완화기조 유지…금융 안정에 유의"

2017-04-28 16:45

조회수 : 2,6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해곤 기자]한국은행이 "당분간의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해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통화 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28일 국회에 제출한 '2017년 4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 안정에 유의하여 통화 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최근 한국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대내외 리스크 전개를 확인하는 한편 인플레이션과 국제유가 동향 등 지표의 움직임도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한은은 "주요국과의 교역 여건, 지정학적 리스크,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미국 신정부 정책의 전개 방향 등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선을 높일 수 있는 잠재 위험요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자본 유출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금융 안정을 위해 가계부채 증가세도 점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올해 세계 경제는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통화기금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5%로 전망했고, 선진국(2.0%)과 신흥국(4.5%)의 성장률이 모두 지난해보다 0.3~0.4%포인트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은은 "글로벌 경기 회복세와 IT업황 호조, 중국의 무역제한조치 영향 축소, 신정부의 경기 활성화 대책 등이 경기에 긍적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한국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이 전망한 올해 경제성장률은 2.7%, 내년 성장률은 2.9%다.
 
경제성장률 전망. 자료/한국은행
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이해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