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금감원, 올해 '원스톱' 금융소비자 보호체계 확립 목표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 선정…"금융소비자를 두텁게 보호할 것"

2017-04-24 12:00

조회수 : 1,87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민원·분쟁처리 개혁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원스톱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24일 지난해 금융소비자보호처의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올해는 민원·분쟁처리, 영업점 검사, 금융교육, 불법금융대응 등에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두텁게 보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4대 부문, 10대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먼저, 민원·분쟁 부문은 ▲민원발생원인 제거를 위한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의 선제적 개선 ▲자율조정 역량 강화를 통한 금융회사의 자율성 및 책임성 강화 ▲전문성,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신 민원 분쟁처리 시스템의 질적 고도화 등의 과제를 설정했다.
 
현장검사 분야에는 정밀 상시감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현장기동검사 강화, 지역 밀착형 민원검사 강화 항목이 들어갔고 금융교육에는 맞춤형 금융교육 확대 지속 및 내실화, 소비자 친화적 정보제공 강화 등이 포함됐다.
 
불법금융대응 차원에서 불법금융 근절을 위한 시스템을 정교화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3단계 로드맵을 추진하는 방안도 담겼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추진한 민원·분쟁처리 개혁성과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개혁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 핵심기구로서 위상을 정립했다"며 "기존과제 점검 및 보안, 신규과제 지속 발굴, 현장 중심 업무추진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를 두텁게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신 민원 분쟁처리시스템이 안착된 효과로 민원처리기간이 8.3일 단축되고 보유 건수도 45.0% 감소하는 등 적체민원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를 통해 64개 안건을 논의했으며, 그 중 37건은 제도를 개선하고 7건은 관행을 개선토록 지도한 것으로 집계됐다.
 
금감원이 올해 원스톱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 사진/뉴스토마토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