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우찬

특검 "KT는 제안 거절"vs 삼성 "대통령 질책 받았으면 달랐을 것"

KT, 더블루K 3억대 용역제안 거절 두고 불꽃 공방

2017-04-19 17:02

조회수 : 3,7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 임직원들이 얽힌 뇌물 사건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삼성 측이 KT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특검은 KT가 최순실씨의 실소유로 알려진 더블루케이 용역계약 제안을 꼼꼼한 내부 검증을 거쳐 거절한 반면 삼성 측은 쉽게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반면 삼성은 KT가 놓였던 상황과 삼성이 처했던 상황이 달라 단순 비교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재판장 김진동) 심리로 19일 열린 이 부회장 등에 뇌물 사건 공판에서는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진술서, 김인회 KT 비서실장에 대한 진술조서 등 서증조사가 이뤄졌다. 특검은 이 부회장 등에 대한 뇌물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황 회장의 진술서를 제시했다. 특검 등에 따르면 황 회장은 지난해 2월18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단독 면담을 가졌다. 독대를 마치면서 박 전 대통령은 황 회장에게 봉투를 건네줬는데, 여기에는 더블루케이의 용역 제안서와 한국동계스포층영재센터 스키단 창단 제안서가 담겼다.
 
황 회장은 김 실장에게 검토 지시를 했고, 김 실장은 KT 경제경영연구소 상무보와 소장에게 직접 더블루케이의 3억원짜리 용역계약이 타당한지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 이들은 검토 결과 더블루케이가 전문성이 떨어지는 점, KT 관심사와 다른 점, 보고서를 급조한 점 등을 종합해 사업 진행을 하지 않는 게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를 보고 받은 황 회장은 그 결론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KT는 박 전 대통령에게서 직접 받은 요청이라 즉각적인 거절 의사는 표시하지 못한 채 시간을 끌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거절 의사를 표시했다.
 
특검은 “KT가 박 전 대통령에게서 더블루케이 용역 제안서를 받은 것은 코어스포츠와 삼성 측과의 말 용역계약으로 생각하면 된다”며 “범행 방법이 동일하다. 하지만 비슷한 사안에서 KT와 삼성의 대응 방식이 차이난다”고 주장했다. 이어 “KT는 3억원짜리 계약을 디테일하게 진행했다”며 “삼성은 코어스포츠와 계약을 당시 (정유라 말이 있는) 마구간 옆에 컴퓨터 하나 놓고 있는 노승일과 했다”는 취지로 삼성과 KT의 대응이 달랐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 연일 (국정농단) 언론 보도가 나왔지만 삼성은 9월27일 독일에 가서 하루 뒤 최순실과 비밀 회동을 했다. 그 이후 추가 지원 협의도 했다”고 지적했다.
 
특검은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의 진술조서를 공개하며 삼성이 KT와 다른 대응을 한 이유는 얻을 게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뒤 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대기업 총수와 독대하셨느냐. 무슨 이야기 하셨나”라고 질문했다. 김 전 수석은 “박 대통령께서 ‘기업인들과 만나 윈윈하는 자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라고 했다. 특검은 ‘윈윈’을 삼성이 반대급부로 경영권 승계 보장 등을 받기 위함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반면 삼성 측 변호인은 “삼성은 박 전 대통령에게서 독대 당시 올림픽 관련 지원을 안 한다고 해서 굉장히 질책을 받은 바 있다”며 “KT가 (대통령에게서) 더블루케이를 왜 지원하지 않느냐 질책을 받았어도 더블루케이가 전문적 능력이 없어 지원하지 않겠다는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고 반박했다. 또 변호인은 “KT는 미르재단에 11억 케이스포츠재단에 7억원을 출연했다. KT가 그토록 합리적으로 검증하고 이것저것 따졌다면 왜 미르·케이재단에 출연했을까”라고 반문했다. 또 “삼성은 대한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아서 전지훈련 지원 명분이 있었다”며 “(용역 계약으로) KT는 브랜드 효과가 없다며 거절할 수 있는 명분이 충분했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4차 공판을 받기 위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이우찬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