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 수사 집중

K스포츠재단 자금 횡령 의혹 등

2017-03-30 18:00

조회수 : 3,4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검찰이 국정농단 사건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고 전 이사가 K스포츠재단 자금을 횡령하려 한 의혹을 포착해 출국금지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8일 피고소인· 피고발인 신분으로 고 전 이사를 비공개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고 전 이사와 함께 이권에 개입하는 과정에 공모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김수현 전 고원기획 대표와 류상영 전 더블루케이 부장도 함께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 전 이사는 지난 2015년 12월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게 김모 전 대구세관장을 인천세관장에 추천하면서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최근 김 전 세관장과 이모 당시 인천공항세관 사무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재 고 전 이사와 측근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 2391개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해당 녹음파일 중에는 고씨가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와 관련해 최씨 몰래 이권을 챙기려 한 정황도 담겨 있다.
 
최씨는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의 임명 과정에도 개입한 후 이 프로젝트에 유 대사가 운영하는 업체 MITS를 참여시키는 대가로 이 업체 지분 15.3%를 차명으로 받는 등 특정범죄가중법 위반(알선수재)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기소됐다.
 
고 전 이사는 지난달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김세윤) 심리로 진행된 최씨 등에 대한 공판에서 "2016년 4월 최씨가 사람을 소개해 주겠다고 하면서 인호섭 MITS 대표와 이상화 하나은행 본부장, 유재경 대사를 처음으로 만났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