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관광·숙박업계 "사드 대책, 언발에 오줌누기…정치권도 소극적"

"3월 유커, 전년비 63% 줄어…정부는 내수 활성화로 극복하자 뚱딴지 대책"

2017-03-30 17:40

조회수 : 2,3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가 정부의 일방적인 사드 배치와 그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으로 피해를 본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특위는 업계의 피해 상황을 종합한 후 정부에 실상을 전달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하지만 업계는 정부의 '언 발에 오줌 누기식' 대책을 비판하면서 사드를 대한 야권의 소극적 태도와 '보여주기식' 대응에도 쓴소리를 냈다.
 
30일 민주당 사드 특위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여행업협회, 한국호텔업협회,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등 관련 업계 관계자들을 초청, '사드 피해업계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업계 관계자들이 전한 피해 실상은 그간 명동 일대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사라졌다는 식의 단편적인 사실보다 훨씬 심했다. 양무승 여행업협회 회장은 "올해 3월 국내 방문을 취소한 중국인 관광객은 14만1800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나 줄었다"며 "올해 상반기에만 중국인 단체 관광객 110만명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용종 호텔업협회 회장은 "호텔마다 평균 20~30% 정도 예약이 감소했다"고 설명했고, 전봉애 관광통역안내사협회 회장은 "현재 국내의 관광통역사가 3만여명인데 30%가 중국어 종사자"라며 "저희는 정규직도 아닌 프리랜서 개념이라서 사드로 인해 하루아침에 날벼락을 맞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양 회장은 "단순히 여행업만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 2차 피해는 물론 3~4차 피해도 대비해야 한다"며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 여행사가 폐업하거나 유·무급 휴직에 들어가면 고용문제도 심각해진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그러면서 입을 모아 "정부가 사드 배치에 따라 경제 보복이나 업계에 피해가 생길 것이라는 점에 미리 주의를 준 것도 없다"며 "부분적으로는 조치를 한다지만 전체적으로는 상황을 극복하는 게 어렵고, 업계 현실에 안 맞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유 회장은 "2월에 행정자치부가 중국 관광객 중단을 내수 활성화로 극복하자며 '호텔 객실료를 10% 낮추면, 호텔 건물세를 30% 감면해주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업계는 헛웃음만 짓고 있다"고 꼬집었다. 건물세 30% 감면하면 1~2억원 아끼는 것에 불과한 데 객실료를 인하에 따른 매출은 수백억원이라, 행자부의 방침이 실제는 전혀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정부가 사드 배치만 졸속으로 강행하고 업계의 피해에 대해서는 사실상 '나 몰라라' 하는 것에 특위도 성토했다. 심재권 의원은 "정부가 이미 2년 전부터 사드 배치를 검토했고 당시 대정부질의 때도 경제 보복 등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지만 정부의 태도는 낙관적이었다"고 말했다. 설훈 의원도 "지난 20일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방문해 사드 피해에 대한 상황을 파악하고 보상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더니 황 대행이 조치하겠다고 해서 '그럼 언제까지 할지 약속하라'고 말했으나 끝내 약속을 못 받았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간담회가 끝난 후 정부과 관련 기관을 불러 피해 현황을 전달하고 대책을 수립을 요구할 예정이다. 하지만 업계는 특위의 소극적인 태도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오늘 간담회를 하기는 했지만 솔직히 정치권에 반신반의한다"며 "특위가 국회 차원에서 열리는 것도 아니고 민주당 내에서만 열리는 데다 특위가 사드 피해 업계를 정말 걱정한다기보다는 국회에서 비준동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주장하기 위해 업계의 피해를 내세우는 것처럼 보였다"고 지적했다. 
 
지난 15일 중국 정부가 '한국 단체 관광금지 조치'를 발효한 후 서울 명동 등 주요 중국인 관광지는 발길이 끊겼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