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대통령 독대' 김창근 전 SK 의장 등 16일 검찰 출석

"최태원 회장 사면 개입 안 해"

2017-03-16 10:31

조회수 : 5,9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기자] 김창근 전 SK(003600)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영태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033630) 대표이사가 16일 오전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로써 검찰은 특수본 2기 체계 이후 처음으로 대기업 관계자를 정식적으로 부르며 뇌물혐의에 연루된 대기업 수사를 공식화했다.
 
이날 오전 검찰에 출석한 김 전 의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면 관련해 개입한 게 없다"며 "(검찰 조사에) 성실히 답변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에 나온 이 대표이사는 취재진이 최 회장 사면 관련해 아는 게 없는지, 이와 관련해 자신이 임무를 수행한 게 없는지 묻자 "네"라고 말했다. 검찰에서 자신을 왜 부른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여쭤봐야 한다"라고 밝혔다. 
 
지난 11월12일 특수본 1기에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됐던 김 전 의장은 지난 2015년 7월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 단독 면담을 할 때 수감 중이던 최 회장을 대신해 독대했었다. 이때 김 의장은 박 전 대통령과 최 회장의 사면에 대해 논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SK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총 111억원을 출연했는데 검찰은 이 돈이 최 회장 사면 대가가 아닌지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SK그룹이 면세점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를 입은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미 지난 13일 면세점 인허가를 담당하는 관세청 직원 두 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SK는 2015년 11월 면세점 특허권 재승인 심사에서 탈락하며 사업권을 잃었지만, 지난해 4월 정부는 대기업 3곳에 면세점을 추가로 주겠다고 공고를 냈었다. 검찰은 이 조치가 SK를 염두에 둔 포석이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SK 외에도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을 돕고 면세점 인허가 특혜 의혹에 연루된 롯데그룹 관계자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처음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45억원을 출연한 롯데는 이후 75억원 추가 지원을 요청받은 뒤 실제 70억원을 또 냈다가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 압수수색이 있기 전 돌려받았다.
 
특수본 1기는 지난 11월24일 롯데그룹 정책본부, SK수펙스추구협의회, 기획재정부, 관세청 등 사무실 10여곳을 압수수색한 뒤 이후 상당 부분 수사를 벌였다. 하지만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출범한 뒤 수사는 잠시 소강 상태를 맞았다.
 
김창근(가운데) 전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