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해곤

정부 "탄핵 이후 금융?외환시장 24시간 모니터링"

최상목 차관 주재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2017-03-11 15:11

조회수 : 3,1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정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금융과 외환시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정부는 11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대통령 탄핵심판 이후 국내외 금융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탄핵심판 결정 이후 국내금융시장은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지속됐고, 주가와 환율, 금리는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모습이라고 정부는 판단했다.
 
10일 주식과 채권시장에 각각 2000억원과 4000억원의 외국인 자금이 들어왔고 코스피는 0.3% 올랐다.
 
한국의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0.02%포인트 낮아지며 국제금융시장도 안정세를 보였다.
 
정부는 "소비와 투자, 수출 등 실물경제의 속보지표 등을 점검한 결과 탄핵에 따른 특이동향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무디스와 S&P 등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은 탄핵심판 인용 결정에 따라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됐고, 국가신용등급에 즉각적인 영향은 없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경제심리 위축 등으로 소비 등 내수 경기가 부진한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대외 통상현안 등 대외 불확실성은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대내외 리스크가 아직까지 불확실한 만큼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재부 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를 중심으로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이 11일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긴급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이해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