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헌재 결정 승복하고 국민통합의 새 시대 열어가자"

정세균 국회의장, 여야 중진의원들과 합의…한국당 비상체제 가동

2017-03-09 16:36

조회수 : 3,10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안 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9일 정치권은 긴장감 속에 선고 이후 수습방안 마련에 집중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중진의원들은 헌재 결정에 승복하겠다는데 합의했고, 각 정당과 유력 대권주자들은 사실상 비상체제에 돌입,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탄핵 선고 이후 정국 구상에 몰두했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스퀘어 내 한 중식당에서 여야 각당 5선 이상 의원들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 중진의원들 모두 내일이 다시 대한민국이 전진할 수 있도록 통합하고, 또 국가만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하겠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모두가 헌재 결정에 승복하고 통합된 마음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자는 데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 "헌재 선고가 되고 나면 혹시 있을 수 있는 집회에 대해서는 정치인이 참여를 자제하는 등 노력도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중진 의원들과의 합의를 바탕으로 여야 각 당의 대표들을 만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필요한 조치들을 해나갈 계획이다.
 
각당은 조기대선 실시 여부에 따라 이해득실이 확연히 엇갈릴 수밖에 없어 탄핵 찬반을 둘러싼 막판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은 ‘탄핵 인용’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 박 대통령이 선고 전 헌재 결정 승복 선언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자유한국당은 비상체제를 가동하면서 무거운 침묵 속에 상황을 예의주시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어떤 결정이 나와도 승복하겠다고 선언해 주는 게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 통합을 위해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고 요구했고,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탄핵 이후 질서있는 수습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제대로 담아낼 수 있는 대통령 선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비상시국 의원총회를 열어 기각될 경우, 의원직을 총사퇴하겠다는 결의를 재확인했다. 또 한국당 내 의원들을 향해 바른정당행을 압박하기도 했다. 정병국 대표는 “한국당 내 탄핵 찬성파 의원들도 용기를 내야 한다”며 “더 이상 망동을 일으킨 친박(박근혜) 세력들과 한집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호소했다.
 
한국당은 이날부터 신속한 국회 등원을 위해 소속 의원들에게 국회 주변에 대기하도록 주문하는 등 의원, 원외 당협위원장, 당직자 등이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탄핵이 인용되든 기각되든 집권여당으로서 정국 혼란에 상당한 책임을 진 입장인 만큼 최대한 몸을 숙이고 정국의 추이를 지켜보는 분위기다. 다만 강경 친박 세력을 중심으로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헌재 결정 후 상당한 혼란도 예상된다.
 
각 당의 주요 대선주자들도 일정을 최소화하는 기류 속에 대부분 탄핵 인용을 의심치 않는 분위기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아무런 일정도 잡지 않았다. 문 전 대표 측은 “무거운 책임감으로 엄중하게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캠프 내에서는 탄핵안 선고 결과가 나온 후 적절한 대응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광주·전남지역 기자간담회와 조계사 방문 외에 일정을 비웠다. 안 지사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압도적 다수의 국민이 이미 결정한 대로 헌법재판소의 인용으로 결론 내고 새로운 대한민국이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과 면담한 뒤 "국민의 뜻이 관철된 결론이 나도록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을 촉구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천정배 전 대표도 별다른 일정을 계획하지 않았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비상시국의총에 참석해 정치권이 헌재의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주요 대선주자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탄핵 결과의 엄중함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탄핵 결과를 차분히 결정을 기다리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탄핵 인용이 될 경우, 대통령 궐위 상황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민심의 대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권이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9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 내 한 식당에서 정세균(뒷줄 왼쪽 세번째) 국회의장이 여야 중진의원들과의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