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안철수, 4차혁명 인재 10만명 양성…"과학기술·창업 정책도 민간 주도로"

2017-03-07 17:16

조회수 : 2,5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7일 고용 정책에 이어 과학기술·창업 정책에서도 민간 주도 방식의 해법을 내놓았다. 국가 발전 패러다임을 민간 주도로 전환해 국가연구개발 사업체계를 혁신하고,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차원에서 인재 10만명을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역삼동 ‘디캠프’에서 열린 과학기술·창업정책 발표회에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3D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전문인력 공급이 부족해질 것”이라며 “청년과 중장년을 교육시켜 10만명 전문가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미취업 청년과 실직자를 대상으로 연간 2만명씩 5년간 총 10만명을 교육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소요 예산은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월 50만원을 포함해 5년간 총 6000억원 정도로 추산했다.
 
안 전 대표는 이 중 창업지원 정책의 경우 "정부가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간과 기업 주도에 무게를 뒀다. 그는 과학기술 지원 정책 관련해서도 “정부는 규제합리화, 교통·통신·데이터 기간망 구축, 재정투자 등을 담당하되 특히 연구개발은 민간기관 주도로 위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창업 지원을 위한 차원에서 `창업중소기업부(가칭)` 설립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을 거쳐 대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일관성 있게 지원하는 역할을 맡기겠다는 계획이다. 
 
안 전 대표는 국가연구인력도 향후 5년간 5만명으로 확대하고 처우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국책연구원의 정년을 대학과 같은 수준으로 맞추고 비정규직을 축소하겠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리모델링해 규제가 없는 `창업드림랜드(스타트업 특구)` 조성도 검토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디캠프에서 열린 과학기술·창업 정책 발표회에 참석해 창업지원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