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형석

"3·1운동정신-촛불민심 이어받아 적폐 청산하자"

문재인 "친일적폐청산", 안희정·이재명 "개혁세력 타협" 강조

2017-03-01 14:55

조회수 : 2,1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형석기자] 문재인·안희정·안철수·이재명 등 야권 대선주자들이 1일 전국 각지에서 열린 3.1절 관련 행사에서 한목소리로 촛불민심을 강조했다. 이들 대선주자들은 촛불집회와 3.1운동이 나라를 바로세우기 위한 비폭력 운동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최순실-박근혜의 국정농단 세력을 뿌리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개혁세력의 통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추진현장인 서울 서대문구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친일적폐청산의 의미를 강조하며 "3.1 만세 시위는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자는 것이고 지금 촛불집회는 무너진 나라를 다시 일으키자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대해 비판하며 촛불집회의 뜻을 강조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국정농단 세력은 대한민국의 국격을 떨어트리고 우리나라를 부끄러운 나라로 만들었지만 우리 국민들이 다시 자랑스런 나라로 다시 만들어 주셨다"며 "지금 촛불집회는 대한민국을 진정한 민주공화국으로 만들자는 외침이며, 촛불 혁명이 유종의 미를 거두도록 시민 혁명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모든 국민들께서 끝까지 마음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지사도 3·1운동 당시와 현재 국정농단 사태를 비교하며 적폐청산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날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국민 힘을 모아 1919년 3·1운동 당시와 같이 모든 국민이 하나가 되어 불의를 물리치고 대한민국 미래를 열자"며 "앞으로 100년을 국민이 함께 설계하는 것이 시대교체다. 오직 국민만이 만들 수 있는 위대한 새 역사를 국민의 단결된 힘으로 열어 달라"고 역설했다.
 
안 지사는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에 대해서는 '법에 따른 처벌'을 강조하는 한편, 개혁 세력들의 대화와 타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선 실세가 국정을 농단하고 돈과 정치권력이 국민 위에 군림하는 잘못된 현실에 국민이 분노했다. 법에 따라 처벌하고 국민이 주인 자리에 설 수 있도록 특권 세력에 개혁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면서도 "헌정 질서를 바로잡는 개혁에 동의하는 사람과는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대화와 타협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98년 전 3·1운동이 전세계 피압박 민족의 모범이 된 것처럼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 등)국가위기에 비폭력으로 저항하는 촛불집회도 세계언론으로부터 민주주의의 새로운 모델이라는 찬사를 받았다"며 "평화혁명은 가족과 함께 축제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평화적으로 의사를 표현했다는 점에서 위대하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태극기 집회 등 극우세력에 대해 "헌법을 파괴한 사람들이 공공연히 불복을 이야기하고 특별검사와 헌법재판관에 대한 위협, 취재기자에 대한 폭력도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도 "불의는 정의를 이길 수 없고, 민주주의와 광장을 위협하는 세력에 흔들릴 필요도, 그들을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민의 힘으로 만들어내고 지켜낸 민주주의의 위대함을 끝까지 증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광주 독립운동기념탑을 참배하고 발표한 입장문에서 "촛불집회는 제2의 3·1운동으로, 헌법 조문에만 존재하는 민주공화국이 아닌 실질적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민주공화국의 완성"이라며 "야권연합정부 수립 등 끝까지 촛불 혁명의 완수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당 시절 만연했던 '백색테러'가 다시 부활하고 있다"며 "그들에게 빌미를 주지 말고 총칼 앞에서도 끝까지 비폭력과 평화를 고수했던 선열들의 정신을 되새기자"고 강조했다.
 
야권 대선주자들이 3.1절을 맞아 한목소리로 촛불집회의 민의를 받들어 적폐청산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1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뉴시스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김형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