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인터뷰)튼살없애는방법, 튼살중점MPT

2017-02-28 14:00

조회수 : 8,2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튼살은 과도한 피부 팽창으로 인해 진피조직 내 콜라겐이 파괴되면서 나타나는 위축성 선형 띠 병변이다. 진피층과 표피가 찢어지듯 갈리지고 초기 피부에 붉은색 선이나 띠를 두른것처럼 나타나며 탄력을 잃게 된다. 대부분 임신이나 부신 피질 호르몬 과다, 급격한 체중변화로 피부가 빠르게 늘어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다. 임신튼살은 임신으로 인한 코르티솔 분비가 증가하게 되며 팔뚝, 복부와 허벅지, 종아리, 엉덩이 등 여러 부위에 생길 수 있다.
 
비만한 소아나 성인에게서도 튼살이 잘 생기며 사춘기의 청소년은 비만보다 2차 성장과 관련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다. 비만 환자의 튼살은 덜 뚜렷하고 더 좁게 생기는 경향이 있다. 튼살 초기에는 자주색 선조로 선홍빛의 붉은 튼살로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갈색 튼살이나 흰 튼살로 변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덜 뚜렷해지고 주름지고 위축된 피부로 바뀌어가며 피부 처짐과 탄력이 저하된다.
 
흰 튼살은 튼살오일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으로 완전히 개선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어 튼살제거수술을 하기 위해 피부과나 중점 병원을 찾고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한 튼살중점MPT 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 클리닉을 방문하여 유종호 대표원장과 인터뷰를 나눴다.
 
Q. 튼살은 왜 생기는 건가요?
 
팽창선조라 불리는 튼살은 말 그대로 팽창해서 선이 나타난다는 뜻으로 초기에 빨간튼살로 보이며 시간이 지나 하얀튼살로 변하면서 피부는 주름지고 위축됩니다. 튼살은 엉덩이나 허벅지, 복부, 무릎 등에 주로 나타나며 임산부튼살의 경우 배나 복부에 나타납니다.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튼살을 볼 수 있으며 복부 피부가 늘어나면서 여성 호르몬과 부신 피질 호르몬도 같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무거운 짐을 자주 들거나 어깨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할 경우 남성에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쿠싱증후 환자나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하거나 도포한 경우에도 튼살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치료가 중요하며 만약 튼살이 생겼다면 방치하지 않고 튼살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계속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붉은 튼살과 하얀튼살 효과적으로 튼살 없애는 방법은?
 
튼살치료는 미용적인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튼살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예방이 최선이지만 이미 생겨버린 붉은 튼살과 흰 튼살은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지면서 탄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과거엔 튼살 없애는 방법이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지만 최근 첨단 튼살레이저 치료를 통해 튼살제거수술이 아닌 복합적인 튼살제거방법으로 깊게 자리잡은 튼살이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주위의 정상 피부 부위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튼살 부분만을 치료해야 하는 튼살제거는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튼살 없애는 법으로 개인별 튼살 상태와 정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를 해야 하므로 여러 가지 첨단 튼살레이저를 이용하는데 어븀야그 레이저나 탄산가스레이저, 고주파 치료왜 재생요법 등 다양한 튼살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적색 튼살 초기나 오래된 하얀 튼살 모두에 효과를 보이는 튼살중점 MPT 튼살제거치료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는 통합 프로그램입니다.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는 MPT의 마이크로니들은 빨간 튼살과 백색 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에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되는 튼살없애기 방법입니다.
 
색소 침착 예방과 재생요법으로 떨어진 피부탄력을 증가시키며 튼살 첨단레이저로 함께 치료합니다. 환자 개인별 튼살의 상태와 면적,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것 인가에 따라 기간 및 튼살제거비용이 달라지며 튼살치료 시술경험이 풍부한 병원이나 피부과에서 1:1 충분한 상담 후 치료받아야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튼살을 예방하려면?
 
튼살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엉덩이, 가슴, 허벅지와 복부 등 튼살이 생기기 쉬운 부위에 마사지를 통해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튼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샤워 후 철저한 보습관리와 함께 급격한 체중변화 또한 튼살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피부에도 튼살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길러 수분 공급을 충분하게 해주며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스키니나 꽉 끼는 옷을 입는 대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착용해주세요. 또한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한다면 지방을 연소시키면 피부 탄력을 증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차앤유 클리닉 유종호원장은 튼살중점 MPT 튼살치료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 상 무궁화 금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또한 평화사랑나눔 의료봉사단 운영위원장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매주 주말 문신제거 피부과 시술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