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탄핵인용 가시권…유력 후보들 '포스트 탄핵' 전략은?

민심 요동칠 최대 변곡점…문재인 '통합' 행보로 외연확장 주력 전망

2017-02-27 18:06

조회수 : 3,03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이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포스트 탄핵’ 정국에 대비한 각 대선주자 캠프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각 캠프는 표면적으로는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결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탄핵정국이 마무리되면 대선정국으로 전환되고 그 과정에서 크게 요동칠 민심에 대비한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헌재는 27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을 진행했고, 다음달 13일 이전 선고가 사실상 확정적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80%에 육박하는 국민들의 ‘박근혜 탄핵’ 열망을 헌재 재판관들이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렇게 예상대로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할 경우 대선 레이스에서 하나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탄핵 인용 여부에 불안해 일단 제1야당의 주요 후보에 지지를 몰아줬던 민심이 상황이 바뀌면서 ‘새로운 대한민국’이나 ‘보다 나은 대통령’ 등 전혀 다른 관점에서 대선을 바라볼 수 있다는 얘기다.
 
문재인·안희정 “통합과 화해” vs 이재명 “야권연립정부”
 
야권의 각 대선캠프는 탄핵결정을 기정사실화하고 탄핵 후 요동칠 민심 잡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각 캠프별로 전략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통합과 화해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밖에 없다”는 발언으로 선명성을 강조했지만, 지난 25일 언론 인터뷰에서 “탄핵이 기각되더라도 정치인은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 정치가 국민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분열을 다시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탄핵이 된다면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 행보를 할 것”이라며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망하는 바람들을 끌어안는 행보를 하겠다. 변화와 개혁, 국민통합 모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탄핵인용'으로 민심이 차분해 지는 것을 제2의 도약을 할 중요한 고비라고 보고 있다. 그동안 중점적으로 이야기해온 ‘통합과 화해 메시지’를 보다 강화해 중도보수층의 지지를 끌어올리는 동시에 헌법과 민주주의 정신에 따른 '적폐청산' 의지도 강조해 야권지지층의 지지도 이끌어낸다는 복안이다.
 
캠프 관계자는 “법적 절차는 끝났으니 갈등은 지양하고 통합의 길을 가자는 메시지로 흔들리는 민심을 끌어안겠다”면서 “적폐청산을 위한 동력도 국론통합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가 다음달 1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내놓을 3·1절 메시지에도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성남시장과 최성 고양시장은 야당 선명성을 강조한다. 두 사람은 한 목소리로 “단순한 정권교체를 넘어 어떤 정권교체를 할 것인가가 촛불민심의 질문”이라며 범여권과의 적당한 타협이 아닌, 민주개혁세력의 힘을 합친 범야권 공동연합정부 성립에 앞장서겠다는 입장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비슷한 내용을 주장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탄핵이 인용된 그 이후에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후보를 국민들이 생각하게 될 것”이라며 자신이 바로 그 후보임을 자임한다. 캠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혁명 등 미래를 대비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내놓을 것”이라며 “중도·보수층 공략을 위한 행보도 계속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지지율 안 뜨는 범보수 진영, ‘개헌’ 고리로 판 흔들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구 새누리당을 공통분모로 하는 범보수 진영도 ‘포스트 탄핵’을 향한 계산이 한창이다. 한국당에서는 원유철·안상수 의원과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공식 출마선언을 했고,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대선행보를 하고 있다. 바른정당에서는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나섰다. 그러나 이들의 지지율은 극히 저조해 탄핵이후 여론 반전에 성공할지 미지수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가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이들 역시 전망이 불투명하기는 마찬가지다. 
 
박 대통령 탄핵에 부정적인 한국당은 최대 20%대로 추정되는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에 기대 당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탄핵 이후 출구전략을 고민하는 모양새다. 탄핵가결 이후 콘크리트 지지층이 어디로 향할지도 불명확하다. 청와대의 부인에도 당내 친박의원들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 ‘자진 하야’ 시나리오가 흘러나오는 것은 일단 최대한 상황을 길게 끌고가 보수진영의 '박근혜 동정론'에 힘입어 반전을 노리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바른정당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박 대통령 탄핵에 적극 찬성해 보수진영의 지지는 한국당에게 향하고 있고, 중도층의 지지는 안희정·안철수 후보가 차지한 상황이다.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비판에 당 지지율은 한 자리수에 머물고 있고, 당 소속 후보들 지지율 역시 저조하다. 탄핵이후 중도보수 진영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만, 실제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그런 가운데 ‘개헌’을 고리로 두 당과 야권내 '비문(문재인)세력'이 뭉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제기된다. 민주당에 정권을 그대로 넘기는 것보다 개헌을 고리로 판을 흔들고 ‘반민주당’, ‘반문재인’ 전선을 구축하려 한다는 시나리오다. 이미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대선 전 개헌’을 당론으로 확정했고, 국민의당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민주당 내에도 개헌파 숫자가 만만치 않다는 후문이다.
 
앞서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원내 지도부는 지난 21일 회동해 여야 3당의 단일 개헌안을 마련하는 데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또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등은 28일 경제관련 긴급토론회를 개최한다. 탄핵정국 이후 새로운 범보수 연대를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는다.
 
27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에서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