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코리아에셋증권, KAI-KSM 크라우드 시딩펀드에 첫 투자 나서

기동호 사장 "중기 생태계 활성화 선도 역할 담당하겠다"

2017-02-24 10:14

조회수 : 1,67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기자]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이 'KAI-KSM 크라우드 시딩펀드'를 운용하며 본격 투자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작년 말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으로부터 KSM-크라우드 시딩(Seeding) 펀드 위탁 운용사(GP)로 선정된 이후 첫 투자다.
 
한국거래소와 성장금융, IBK기업은행 등이 80억원 규모로 출자한 이 펀드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자금조달을 진행하는 기업에 대한 시딩투자(결성총액의 60%)와 KSM(KRX Start-up Market)에 등록된 크라우드 펀딩 성공기업에 대한 후속투자(결성총액의 15%)를 주목적 투자로 하고 있다. 시딩투자의 경우 크라우드펀딩 총 모집금액의 50% 범위 내에서 투자할 수 있다.
 
이 펀드를 운용 중인 원영덕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상무(중소벤처기업금융센터장)는 "가능한 많은 유망 중소벤처기업들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투자할 계획이며,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개인투자자들에 대해서도 동 펀드가 선도적 투자자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AI-KSM 크라우드 시딩펀드는 첫 번째 시딩투자 대상기업으로 NFC솔루션 개발업체인 시솔을 선정하고, 지난 21일 5000만원의 투자금을 집행했다. 이 회사는 NFC 칩과 소프트웨어, 모듈을 제조해 결제단말기와POS단말기 제조사, 인증·보안 서비스 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지난 15일부터 내달 3일까지 총 1억원 규모의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모듈과 소프트웨어 변경 없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한 장점을 활용해 개발기간 단축과 비용절감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영업 및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NHN 엔터테인먼트의 간편결제 단말기인 Payco 단말기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보안 사업분야로 NFC gateway를 이용하는 출입보안 서비스 및 제품판매 등 다양한 사업분야로의 진출 확대가 기대되는 기업이다.
 
기동호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사장은 "첫번째 시딩투자를 시작하면서 크라우드펀딩 업계와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펀드 운용을 통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망 기업들을 적극 발굴하여 성장을 지원함은 물론, 중기특화 증권사로서 모험자본 공급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생태계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