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재영

leealive@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 유임…"정경유착 재발방지할 것"

2017-02-24 09:59

조회수 : 2,8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허창수 전경련 회장(오른쪽 둘째)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전경련 비공개 이사회에 참석하며 이준용 대림그룹 명예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이재영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가 새 회장 선임에 실패했다. 허창수 GS 회장이 당초 물러난다는 약속을 번복하고 당분간 회장직을 이어가기로 했다.
 
전경련 회장단은 제36대 회장으로 허창수 회장을 추대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30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안건을 통과시킨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의 후임은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이 맡는다.
 
전경련 회장단은 차기 회장 추대를 위해 회장단과 명예회장 등 재계원로들이 여러차례 논의를 한 결과, “여러 훌륭한 분이 계시지만 다른 어떤 분보다 전경련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사태를 가장 잘 수습할 수 있는 분이 허창수 회장이라고 의견이 모아졌고, 허창수 회장은 고심 끝에 이를 수락했다”고 밝혔다.
 
허창수 회장은 미리 공개한 취임사를 통해 “전경련이 여러 가지로 회원 여러분과 국민들에게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환골탈태해 완전히 새로운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허창수 회장은 ▲정경유착 근절 ▲전경련 투명성 강화 ▲씽크탱크 기능 강화 등 3대혁신방향을 제시했다. 허창수 회장은 “앞으로 외부의 부당한 압력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정경유착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며 “투명성 강화를 위해 사업과 회계 등 전경련의 모든 활동을 보다 상세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씽크탱크 기능을 강화해 우리 경제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전경련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다양하고 객관적인 시각이 필요하다”며 “빠른 시일 내에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혁신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 혁신위원회는 허창수 회장을 위원장으로,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코오롱 회장 등 내부인사 3인과 외부인사 3인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앞서 연간 회비의 80% 가까이 부담하던 삼성, SK, LG, 현대차 4대 그룹이 전경련을 탈퇴함에 따라 예산 공백이 발등 앞의 불이다. 이와 관련 전경련은 지난 17일 이사회에서 올해 사업 예산을 지난해보다 40% 줄이기로 했다. 보수단체를 지원해 논란이 됐던 사회협력 예산도 폐지키로 했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이재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