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형석

"황교안 대행 특검 연장 불응 시 23일 본회의 직권상정 시도"

야4당, 긴급 대표 회동…"아직 수사 마무리 안됐다"

2017-02-21 16:59

조회수 : 4,1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형석기자] 야4당은 21일 황교안 대통령 대행이 이날까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여부를 밝히지 않을 경우 오는 23일 본회의 직권 상정 등 특검 연장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등 야4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본청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야4당은 이날 회동에서 황 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즉각 승인할 것을 촉구 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특검연장은 완전한 적폐청산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며 "황 대행이 특검을 연장하지 않으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범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검법 제정 당시 120일의 시간은 이미 여야 간에 합의가 된 상황"이라며 "현재 특검의 수사대상 15건 중 수사가 마무리된 것이 4건에 불과한 상황에서 특검 연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4당 대표들은 황 대행이 오늘까지 특검 연장 여부를 명확하게 밝힐 것을 촉구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 역시 "특검법 제정 당시의 법 제정 의미를 되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 당시에 새누리당을 포함해서 모두가 다 합의를 본 법인 만큼, 황 대행은 특검이 필요하면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4당은 황 대행이 이에 불응할 경우 23일 특검법 연장에 대한 개정안을 본회의에 직권상정할 수 있도록 정세균 국회의장을 설득하기로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범죄 혐의가 분명한 범죄자들이 아직도 밖에서 활개 치는데 기간이 다 됐으니 수사를 접으라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여당과 황 대행 등의 특검 연장 반대 행태는 과거 반민특위를 해체시킨 이승만 정권의 모습을 보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정세균 국회의장을 설득해 23일 본회에서 특검 연장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의장은 천재지변이나 국가비상사태, 각 교섭단체대표의원과 합의할 경우에 국회 본회의에 직권상정을 할 수 있다. 앞서 19대 국회였던 지난해 2월23일 정의화 국회의장은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며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4당 대표 회동에서 (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가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김형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