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희

자회사 덕 적자 탈출한 한화테크윈

디펜스·시스템 빼면 4분기 영업적자…매출 첫 1조 달성

2017-02-21 06:00

조회수 : 3,3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한화테크윈이 방산업체들의 전통적인 성수기인 4분기임에도 부진한 성적을 나타냈지만 자회사들 덕분에 지난해 4분기 실적 쇼크를 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연결 자회사로 편입된 한화디펜스·한화시스템이 높은 실적을 거둔 덕분에 적자를 면할 수 있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테크윈은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683억원, 영업이익 305억원을 거둔 가운데, 두 자회사의 실적을 제외한 한화테크윈의 실적은 약 20억원 '적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2015년 4분기(147억원 적자)와 비교하면 적자 폭이 대폭 줄긴 했으나, 본사 및 해외 자회사의 실적이 부진하면서 매출 약 1조1026억원, 영업이익 약 372억원으로 예상된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표를 내놓았다. 다만 분기 매출은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부문별로 보면 엔진 부문은 엔진부품사업 관련 연구개발(R&D) 비용이 증가하면서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방산 부문은 K-9 자주포 1차 납품이 종료된 탓에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특히 산업용장비 부문은 외형 감소로 인한 고정비 증가로 지난해 2분기를 제외하고는 이익을 내지 못하면서 연간 15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시큐리티 부문만 견조한 이익을 냈다.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산업용장비 등 지난해 3분기 대규모 손실을 낸 사업부가 4분기에도 손실을 냈다"며 "지난해 상반기까지 구조조정이 완료된 것으로 판단되던 사업의 적자지속은 올해 실적 전망에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3조5188억원, 영업이익 1507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이 역시 두산과 삼성에서 인수한 한화디펜스(옛 두산DST), 한화시스템(옛 삼성탈레스)이 각각 지난해 2분기, 4분기부터 연결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이익 규모가 커진 덕이다. 두 자회사가 연간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에 달했다.
 
4분기 들어 한화디펜스는 창정비(군용기의 장착물을 분해해 방부처리, 성능체크 등을 하는 것) 매출이 상승하면서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고, 한화시스템은 3분기까지 지연된 수익이 4분기에 인식되며 호실적을 거뒀다. 인수·합병(M&A) 이후 지난해 빠른 안정화 작업을 거치며 실적 안정성은 다소 높아졌다는 평가다. 
  
올해 한화테크윈의 실적 반등은 '자주포 수출'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말 2500억원 규모의 폴란드 후속 수출계약이 체결됐고, 인도 등 다른 국가에서도 자주포를 수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익상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올해 안에 K9 자주포의 인도 및 유럽 2개국 수출이 가시화 될 경우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방산부품·장비대전'이 열린 창원컨벤션센터 옆 야외 전시장에 한화테크윈에서 만든 K-9 자주포(맨 앞) 등이 전시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조승희 기자 beyond@etomato.com
  • 조승희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