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정부,'김정남 피살'에 강력 대응…국제사회와 제재 방안 모색

황교안 대행, NSC 주재…"우리 국민에 테러 가능성도"

2017-02-20 14:42

조회수 : 1,9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정부는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다고 판단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강력한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국제사회 금융제재 외에 추가적인 고강도 제재방안을 예고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말레이시아 수사당국에서 5명의 북한인 용의자가 연루돼 있다고 공식 발표했고, 여러 정보와 정황을 종합할 때 이번 사건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는 것이 확실해 보인다”며 “북한이 이러한 테러행위들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모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김정남 피살 사태와 관련된 말레이시아 경찰 발표 내용을 포함한 관련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회의에서 용의자 5명이 북한 국적이라는 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의 발표와 여러 정황에 비춰봤을 때 이 사건의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정부는 향후 각 부처 간 협업 하에 대테러 대책을 면밀히 점검하고, 빈틈없는 대응이 이뤄지도록 주문했다.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등 군사적 도발 가능성에 대한 대북 감시태세 강화와 확고한 한미연합방위태세 유지 등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도 만전을 기해 대비하기로 했다.
 
황 권한대행은 “정권 유지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북한 정권의 무모함과 잔학성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며 “북한 정권 테러 수법이 더욱 대담해지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와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북한 정권의 테러 가능성에 대해서도 각별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