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해수부, 어려운 해양수산 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2017-01-18 06:00

조회수 : 1,32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해양수산부는 영어도우미, 빈산소수괴, 황천, 기수 등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해양수산 전문용어 33개를 국민들이 사용하기 쉬운 용어로 순화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으로는 빈산소수괴는 산소 부족 물덩어리로, 황천은 문맥에 따라 거친 바다 또는 거친 날씨로, 기수는 강이나 내에서 흘러드는 바닷물을 뜻하는 갯물로, 물양장은 소형선 부두 등 쉬운 말로 표기하게 된다.
 
또한 영어도우미는 어가도우미라는 단어로 바꿔 어업인이 사고나 질병 등으로 어업활동에 나서기 힘든 경우 대신해 작업하는 사람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보다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했다.
 
해수부는 이번에 순화한 용어들을 담은 '해양수산 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고시'를 제정해 18일부터 시행하고, 앞으로 관련 법령 제·개정 및 교과용 도서 제작 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다만 새로운 용어가 현장에서 완전히 정착될 때까지 한동안은 기존 용어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준석 해수부 정책기획관은 "새롭게 만들어진 해양수산 용어들이 현장에서 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등에서도 적극 사용하도록 협조를 구할 계획"이라며 "이번에 순화된 용어가 널리 보급돼 앞으로 해양수산 정책이 국민에게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정부세종청사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