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피의자 출석' 조윤선 "진실 밝혀지기를 바란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의혹

2017-01-17 09:29

조회수 : 3,0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17일 오전 출석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9시15분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나왔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했는지를 비롯해 취재진의 여러 질문이 쏟아졌지만, 조 장관은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 진실이 특검 조사에서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올라갔다.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일한 조 장관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를 받고 '반정부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제외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조사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예술인들의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라며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했다. 하지만 "나는 그런 문서를 전혀 본 적이 없다"며 관련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특검팀은 지난해 12월26일 조 장관의 집무실 등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하며 이번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해 조 장관에게 혐의점을 두고 본격적인 수사를 펼쳐왔다. 지난 5일에는 직접 조 장관과 김 전 실장이 이번 의혹과 관련된 수사 대상이라고 밝히며 소환 일자를 조율해왔다.
 
앞서 특검은 지난 9일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을 비롯해 정관주 전 문체부 제1차관,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서울중앙지법은 김 전 수석을 제외한 3명에 대해 영장을 발부했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전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사진은 지난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대회 무장애 관광도시 창출 관계기관 협약식에 참석한 장면.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