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인천항, 물류·해양관광 거점항만으로 육성

해수부, 27일 '인천항 종합 발전계획 2030' 발표

2016-12-27 11:00

조회수 : 3,0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내년 11월 인천신항 전면개장 등 본격적인 외항 시대를 맞아 인천항의 항만물류기능을 재편하고, 국제·문화·관광도시를 지향하는 인천시 미래비전과 발맞춰 고부가가치 해양문화공간을 확대하는 등 수도권 최대 산업항인 인천항이 배후도시와의 상생모델로 거듭난다.
 
해양수산부는 27'인천항 종합 발전계획 2030'을 발표하고 이 같은 비전을 제시했다.
 
올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268TEU로 사상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항 개장, 중국·베트남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효과 등으로 인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또한 중국 크루즈 관광의 폭발적인 성장과 인구 250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에서 가까운 연안공간이라는 점은 인천항의 기회요인이자 성장 잠재력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9월 관련 용역에 착수해 인천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추진전략을 도출하고 인천시, 항만 업·단체 및 주민설명회 등 의견 수렴을 거쳐 인천항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인천 신항, 남항, 내항, 북항의 네 공간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 인천항의 항만별 특성에 맞춰 항만기능을 재정립하고 물류 경쟁력을 강화한다.
 
신항에서는 선박 대형화 경향에 발맞춰 항로 증심 준설 작업을 내년 5월까지 조기 완료하고, 컨테이너 전용부두와 항만배후단지를 단계적으로 공급한다. 장기적으로는 남항 컨테이너 부두를 신항으로 일원화해 '수도권 컨테이너 물류 허브'로 육성한다.
 
남항에 위치한 석탄 등 분진성 화물을 취급하는 부두와 일부 컨테이너 부두를 이전하고 남은 시설은 자동차 물류단지, 항만재개발 또는 해양산업클러스터(집적단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에 이어 현재 논의 중인 내항 운영사 통합 결과에 따라 2·6부두 등 단계별로 내항을 기능전환하고, 북항은 항로 증심 등을 통해 제철·목재가공 등 배후 산업 물류지원 기능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 연안을 잇는 해양관광벨트를 구축하고 인천공항, 크루즈·국제 카페리 터미널과 연계해 국제적인 해양관광명소로 개발한다.
 
이를 위해 내항을 인천시의 역사와 문화가 융합된 도시 관광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인천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용역 수행 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내항을 원도심 재생을 견인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남항에는 '골든하버 프로젝트'를 통해 22만톤급 크루즈 전용부두, 국제 카페리 터미널과 복합 쇼핑몰 등을 입주시키고 영종 매립지를 호텔, 쇼핑몰, 연구소 등 관광·레저·공공기능이 조화된 국제적인 해양수변공간으로 재개발한다.
 
항만 주변 인프라 개발도 추진한다. 항만 이용차량이 직접 간선도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신항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나들목을 신설하고 교차로를 입체화하는 등 도로망을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 신항에는 화물 철도, 남항에는 도시철도(인천 1호선 연장) 등 항만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배후교통망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친환경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 공급서비스 도입,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저탄소 친환경 항만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미세먼지·소음 등 환경오염 실태를 조사해 항만환경관리 대책도 마련한다.
 
최명용 해수부 항만국장은 "2030년까지 6.9조원의 민자를 유치하는 등 총 9조원을 투입해 인천항을 세계적인 해양관광 및 물류 중심지로 키우겠다""수도권의 물류 관문으로서의 인천항의 경쟁력을 키우는 동시에, 1883년 제물포항 개항 이후 국제 정치·외교·문화 교류의 중심지로 성장해 온 인천시와 함께 성장하는 항만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