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AI 발생 500m내 농장 전수 살처분…계란 항공수입 추진

2016-12-19 15:48

조회수 : 3,3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앞으로 AI 발생시 반경 500m 내 지역 가금류와 알을 모두 살처분한다. 또 계란 대란이 가시화되자 정부가 산란용 닭과 계란 수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19일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AI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한 데 따른 추가 방역 및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농식품부는 번식용 닭인 산란종계 뿐 아니라 알을 낳는 산란 실용계도 수입되도록 유도하는 한편 항공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계란 수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준원 차관은 "AI 발생국으로부터는 산란용 닭이나 계란 수입이 불가하므로 현재 시점에서는 미국, 캐나다,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수입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AI 확산 정도와 계란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계란을 수입한 사례는 없다. 하지만 AI 사태로 계란값이 치솟고 조기 품절 사태가 속출할 수 있어 조치를 취한 것이다.
 
농식품부는 또 앞으로 AI 발생 농가 500이내에 있는 농장 가금류는 전부 도살처분·폐기하기로 했다. 세종 등 일부 지역에서 살처분이 지연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기동방역 타격대'를 운영해 군부대에 인력과 장비 지원도 요청했다.
 
앞으로 살처분이 확대되면 보상금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살처분 보상금은 1051억원이며 이 가운데 186억원을 교부했으며 나머지 보상금도 조기집행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앞으로 AI 발생시 반경 500m 내 지역 가금류와 알을 모두 살처분한다. 또 계란 대란이 가시화되자 정부가 산란용 닭과 계란 수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