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탄핵 후 첫 국무회의 예정…박원순 서울시장 참석할까

박 시장 오늘까지 고심 중…일각에선 참석에 무게

2016-12-12 13:19

조회수 : 4,3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국무회의 참석자 중 유일한 야권 인사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는 13일로 예정된 국무회의에 참석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이번 국무회의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국무회의인 동시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주재하는 첫 회의다. 장관급인 서울시장은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배석자 자격으로 지방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국무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12일 현재까지 박 시장은 국무회의 참석여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야권 인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공식 요구하기도 했던 박 시장이 이번 국무회의에 참석한다면 어떤 발언을 쏟아낼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달 22일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박 시장은 당시 황교안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박 시장은 국무회의 직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가 이 난국에 빠지는 동안 국무위원들은 대통령 의지에 따라 거수기처럼 의결만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당시 박시장은 앞으로도 국무회의에 계속 참석해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힌 만큼 참석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만약 참석하더라도 현재로서는 야권이 황교안 권한대행의 사퇴 요구를 조심스러워하는 상황인지라 발언 내용과 수위는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사퇴하면 해답이 보이지 않으니 사퇴 요구까진 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정화 교과서나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 등 박근혜 정부의 적폐 중 국민들이 시급히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선에서 발언하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