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새누리 헤쳐모여'…정치권 지각변동 시작

새누리 탈당파 신당창당 선언…우상호, 야권 통합논의 시사

2016-12-11 16:32

조회수 : 2,4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국회가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234명의 찬성으로 가결시킨데 따른 정치적 후폭풍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탄핵 정국 이후 관심사가 대선 정국으로 이어짐에 따라 각 정당과 후보 간 이해득실 관계에 따른 정치권 지각변동 가능성도 점쳐진다.
 
새누리당 내 친박(박근혜)계의 위축은 기정사실로 보인다.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면이 벌어지기 전만 해도 당내에서 친박 의원들을 견제할 마땅한 수단이 없었던 것과 달리 이제는 공개적으로 지도부 사퇴와 친박 핵심인사들에 대한 정계은퇴 요구가 하루가 멀다하고 터져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원내대표 등 당내 비주류가 주축이 된 ‘비상시국회의’ 소속 의원들은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갖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용태 의원 등 새누리당 탈당파 인사들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최우선 과제는 대통령 탄핵과 새누리당 해체”라며 당의 법적 해체를 요구했다. 이들은 신당 창당을 결의하며 “보수가 영남우파, 강남우파, 박근혜 우파, 박정희 우파가 아닌 가족과 노동, 공동체, 우리 역사가 성취해 온 가치를 인정하는 새로운 보수의 중심을 만드는데 같이 하자”는 말로 새누리당 의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탄핵안 가결 당일인 9일에는 남경필 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청원 의원으로 대표되는 ‘진박’들은 정계에서 은퇴해야 한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 의원들은 수세에 몰리는 속에서도 ‘스스로 내쫓기는 일은 없다’며 결전을 불사하는 모습이다. 사퇴 요구를 안팎에서 받고 있는 이 대표가 “정진석 원내대표도 함께 물러나야 한다”고 말한데 대해 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당 대표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맞받아치는 등 당내 내홍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정현 대표 체제 이후 당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중진 6인 협의체 회의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는 정국 주도권을 놓고 야당 내 갈등 가능성도 제기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탄핵안 표결 과정에서 투표일을 언제로 할지와 이른바 ‘세월호 7시간’ 문제를 각자가 작성한 탄핵소추안에 포함했었는지를 두고 감정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이 주장한) 2일 탄핵안을 표결했으면 부결이었다. 9일 표결했기에 가결된 것”이라고 강조하는 한편 자신이 당초 주장했던 ‘선 총리 후 탄핵’ 안이 다른 야당들의 반대로 성사되지 않은데 대한 아쉬움도 드러냈다.
 
다만 박 대통령 탄핵정국 수습이 최우선인 상황에서 이 같은 갈등 양상이 당장 확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각각 ‘국회·정부 정책협의체’ ,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는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당이 적합한 경제부총리를 추천하고 다른 문제가 없다면 따를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의 경우 사견임을 전제로 내년 1월부터 야권통합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는 바람을 나타내기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촛불 민심은 야권이 조금이라도 분열 소지가 있을 경우 단호하게 힘을 합칠 것을 요구했다”며 “당이 분리돼 있으면 국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주도권 경쟁을 하게 되지 않겠나. 분열된 상태에서 대선을 치러야 하냐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밝혔다.
 
탄핵정국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정당·후보별 이해득실에 따라 개헌을 매개로 한 정계개편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미지수다. 의원내각제·4년 중임제 등 우리 정치현실에 맞는 권력체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와 별개로, 논의 과정에서 정치세력 간 갈등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정치 이기주의’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12월) 정기국회가 끝나면 개헌특위를 구성하자고 했고, 개헌을 하자는 요구는 강하다고 본다”면서도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안 인용 전에 (개헌 사안이) 합의되어서 이뤄질 수 있을지 미지수다. 물리적으로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과 민주당, 국민의당 여·야 3당 원내대표는 12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임시국회 일정과 박 대통령 탄핵안 통과에 따른 국정수습책을 논의한다.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대표(뒷줄 왼쪽부터)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1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