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미국도 박 대통령 버렸다?…미대사관 '촛불 참여설' 등 논란

트럼프측 “다음 정부 상대하겠다" 박 정부 배제설도

2016-12-05 18:11

조회수 : 4,6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기자] 박근혜 정부가 4%대의 지지율을 보이면서 내치에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가장 큰 우방국가인 미국이 사실상 박근혜 정부와의 교류를 중단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3일 광화문 촛불집회에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 170만명이 모인 가운데 이날 ‘1분 소등’ 퍼포먼스에 주한 미국대사관 동참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촛불집회에서는 세월호 참사 당시 7시간 동안 박 대통령의 행적 규명을 요구하는 의미에서 오후 7시에 참가자들이 일제히 촛불을 껐다가 다시 켜는 ‘1분 소등’ 퍼포먼스가 벌어졌다.
 
누리꾼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 올라온 당시 사진과 동영상을 근거로 집회 참가자들이 카운트다운을 외친 후, 광화문광장 바로 옆에 있는 주한 미국대사관 건물의 불도 꺼졌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주한 미국대사관 건물 소등은 착시에 불과하다고 반박했으며, 주한 미국 대사관은 아직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는 지난달 5일 촛불집회 당시 야구 유니폼 차림으로 집회 현장 인근을 걸으며 모습을 드러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5일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정권인수위원회와 가까운 공화당의 한 인사는 “최근 한국 정부의 고위직 인사가 트럼프 새 정부 핵심 인물과의 면담을 주선하려 했지만 반응은 싸늘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캠프 인사들의 반응을 압축하면 ‘한국의 죽은 정부와 상대할 필요가 있는가. 다음 정권이 들어서면 보자’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최순실 사태와 박 대통령의 퇴진을 미 정치권도 냉정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얘기다.
 
같은 기사에 인용된 뉴욕총영사관 관계자 역시 “일본이 트럼프 정부와 발 빠른 채널 구축에 나서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고 외교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의 대규모 촛불집회에 대해 “보도를 통해 내용을 잘 알고 있고 이와 관련해선 집회 참가자와 한국 정부가 말하도록 두겠다”면서도 “평화적 시위와 집회를 열 권리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평화적 집회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주한 미국대사관에 성조기가 게양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