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광표

롯데 사장단회의…신동빈 '질적성장' 강조

수뇌부 80여명과 현안 논의…뇌물죄 관련 '묵묵부답'

2016-11-30 18:30

조회수 : 1,9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광표기자] 신동빈 롯데 회장이 1년만에 그룹 사장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질적성장을 강조했다. 그룹 차원의 생존을 위해서는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는 주문과 함께 롯데를 향한 사회적 비판과 질타를 수용해 회사의 문화와 시스템을 바꾸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신 회장은 30일 오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하반기 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진심을 다해 절박한 마음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회장은 "사회적 질타에 대한 반성의 표시로 사회적 책임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롯데그룹 계열사 대표 50여명, 정책본부 임원 30여명 등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롯데그룹 사장단 회의는 통상적으로 해마다 상, 하반기에 한차례씩 열려왔다. 하지만 올해는 검찰수사 영향으로 상반기 회의가 취소되면서 1년만에 처음 열리게 됐다. 게다가 '최순실 게이트'와의 연루 등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이날 사장단 회의에 대한 언론의 관심도 뜨거웠다. 신 회장은 면세점 특허 의혹 등에 대한 질문에도 아무 답변을 하지 않고 회의장으로 향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 경기전망과 실적보고, 각 계열사별 연간 계획 등이 논의됐다.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신 회장은 ‘변화’를 키워드로 들고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에 따른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 경제의 경착륙 가능성 등 국제여건이 악화되고 있고, 한국 경제 또한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국내여건 또한 녹록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신 회장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생존을 위한 고민을 치열하게 해달라"고 계열사 사장들에게 당부했다. 그는 이어 "변화는 생존을 위한 유일한 답"이라며 "관행과 관습에 젖어있는 생각들을 뜯어고치고 회사의 문화와 시스템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에 그룹의 역량을 기울이라는 주문도 있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롯데가 발표한 혁신안을 차질없이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 회장은 "준법경영위원회 설치를 포함한 그룹 차원의 혁신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 시네마에서 열린 2017년 경영계획 및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사장단회의에 입장하며 취재진의 질문세례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광표 기자 pyoyo81@etomato.com
  • 이광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