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임종룡 금융위원장 "시장금리 지속해서 오를 것 우려"

"비상금융 상황대응팀 구성해 모든 역량 모아 대응"

2016-11-28 08:38

조회수 : 2,31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속도 가속화 가능성으로 시장금리가 지속해서 상승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8일 '제9차 금융개혁 추진위원회' 회의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금융정책 및 시사점 등 주요안건을 심의하고 이같이 말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미국 신 행정부의 공약이 점점 구체화 돼가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다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 대선 이후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합동 '비상금융상황대응팀'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밀착 점검하고 기재부와 한은과도 긴말하게 협조할 것"이라며 "시장 변동에 대응하면서 금융시장의 안정을 확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임 위원장은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인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도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모든 역량을 모아 대응하겠다"며 "지난주에 발표한 8·25 가계부채 대책의 후속조치도 상환능력 내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 갚는다는 정부의 일관된 가계부채 관리방안의 일환"이라고 언급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오는 12월부터는 총체적 상환능력 평가시스템(DSR)을 도입해 상환능력 내에서 빌리는 선진형 여신심사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한다"며 "가계부채 문제는 부채관리뿐만 아니라 경제전반과 연계된 문제인 만큼 비눗물이 묻어 있는 접시를 다루듯 세밀하고 섬세하게 그리고 끈질기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임 위원장은 "최근 금리상승에 따라 취약계층의 상환부담 확대 우려가 있는 만큼, 연체 차주 보호를 강화하고 서민과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보완방안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임종룡 위원장은 우리은행의 민영화와 관련해 "지배구조와 관련된 약속들을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말씀드린다"며 "과점주주들의 집단지성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관여를 일체 배제하고 민간 중심의 지배구조를 조속히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1월28일 '제9차 금융개혁 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