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호

금감원, 보험대리점 모니터링 강화…불건전 영업 막는다

상시감시지표 항목 추가…테마검사도 시행

2016-11-25 06:00

조회수 : 2,77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외형위주 성장과 과당경쟁으로 불완전판매 등 불건전 영업행위가 만연한 보험대리점(GA)의 불건전 영업을 막기위해 금융감독원이 나섰다.
 
금감원은 25일 GA의 과당경쟁에 따른 불건전 영업행위를 막기위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확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설계사 500인 이상 대형 GA를 대상으로 한 상시감시지표에 월말계약 집중률, 고액계약 건수 비중 등 8개 항목을 추가해 총 19개 지표로 확대하고, 보험상품별로 불완전판매비율을 점검한다.
 
설계사 100인 이상 500인 미만의 중형 GA들도 불건전 영업행위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 19개를 개발해 이상 여부를 반기별로 감시하기로 했다.
 
설계사 100인 미만 GA는 생·손보협회가 상시감시지표를 개발해 내년부터 모니터링에 들어가는 한편, 보험대리점을 통합해 관리할 상시감시 전산시스템도 내년 중 가동하기로 했다.
 
상시감시지표 모니터링에서 불건전 영업행위 가능성이 크다고 여겨지는 보험대리점은 금감원이 현장검사를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불완전판매로 민원이 다수 발생하는 사안을 선별해 테마검사를 벌이기로 했다.
 
9월 말 현재 법인 보험대리점은 총 4530곳이며 개인 대리점은 총 2만7737개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 보험대리점에서 모집한 보험료 비중은 전체 보험사 보험료의 37.8%로 판매채널 중 비중이 가장 크다.
자료/금감원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이종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