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김경수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후 북한에 '통보'한 것"

2016-10-16 17:43

조회수 : 4,0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있던 지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더민주 내 곳곳에서 반박주장이 나오고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으로 있었던 더민주 김경수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기권으로 결정한 사안을 북한에 통보만 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회고록을 통해 '문 전 대표가 북에 물어본 뒤 결정하자고 밝혔다'고 말한 것과 전혀 상반된 내용이다.
 
김 의원은 “당시 북한에 대한 유엔 인권결의안에 기권할 것인가 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2007년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전날인 15일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논의된 결과가 노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고 그 결과를 토대로 16일 회의에서 최종 결정됐다는 것이다.
 
그는 "결정에도 불구하고 송 전 장관이 결의안에 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며 "그래서 11월18일 관련 장관들과 비서실장, 안보실장이 이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논의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에는 논의 결과, 정해진 결정에 대해 변경된 결과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18일) 회의에서 기권하기로 결정된 사항을 당시 남북정상회담 직후 남북 간 대화가 이뤄지던 시점에 북한에게 전달하기로 했다"며 "결의안에 대해 북한에 물어보고 결정할 이유도 없고, 물어볼 필요도 없는 일이었다"는 말로 최근 불거진 논란을 일축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는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며 “그러나 다수가 기권의견이어서 최종적으로 기권으로 결정이 됐을 때 다수 의견을 따랐다는 게 팩트”라며 김 의원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이에 대해 송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2007년 11월16일까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찬성·기권 여부가 결론나지 않았고, 18일 회의에서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와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의 의견을 직접 확인해보자'고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