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서영준

정부, 갤노트7 늑장 대응…단종되고서야 첫 회의 소집

19일 민관합동 회의 개최…부품업계 및 협력사 지원 방안 논의

2016-10-13 14:38

조회수 : 4,46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서영준기자] 정부가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와 관련해 대응에 나선다. 피해가 예상되는 관련 부품업계와 중소기업 지원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에만 맡기다 늑장 대응에 나섰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19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제3차 민관합동 K-ICT 수출지원반'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 주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사건에 대한 대책 마련이다. 갤럭시노트7 단종 이후 정부가 나서 대책을 논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의에는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과 이하 실무진이 참석한다. 유관 기관에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코트라, 수출입은행 등에서 관계자들이 자리를 채운다. 또 이번 갤럭시노트7 단종과 관련된 기업들이 민간 자격으로 참여한다. 회의에서는 갤럭시노트7 사태 개요와 수출에 미치는 영향 등이 발표되고, 관련 부품업체와 중소기업 지원안에 대한 의견이 오갈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 리콜이 결정된 순간 정부에서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섰어야 했다"며 "이제라도 부품업계와 협력사 등 피해산업에 실질적인 지원책이 마련됐으며 한다"고 말했다.
  
12일 오전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딜라이트에 갤럭시 노트7을 홍보하던 광고판이 텅 비어있다.사진/뉴스1
 
정부가 직접 대책 마련에 나선 데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단종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수출에 미칠 악영향을 지나칠 수 없기 때문이다. 9월 휴대전화 수출액은 18억700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33.8% 급감했다. 올해 가장 높은 수준의 감소율이다. 수출액 역시 올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리콜을 단행하면서 빚어진 참극이다.
 
삼성전자(005930)도 지난 12일 수정공시를 통해 올 3분기 실적 전망치를 조정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잠정 영업이익을 7조8000억원에서 5조2000억원으로 정정했다. 지난 7일 발표보다 2조6000억원 감액됐다. 매출액도 2조원 감소한 47조원으로 수정했다. 갤럭시노트7 사태에 따른 매출 및 손익의 변동 폭은 삼성전자 실적마저 집어삼켰다. 삼성전자의 간판이 주저앉으면서 관련 부품업계와 협력사도 막대한 손실이 예상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휴대전화 리콜 가이드라인 마련에도 착수한다. 이는 지난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처음으로 거론됐다.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은 "갤럭시노트7 리콜과 관련해 제조사와 이통사 협의가 안 돼 소비자가 불편과 혼란을 겪었다"며 가이드라인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미래부와 협의해 리콜 관련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종합감사 이후 본격적으로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서영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