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해곤

기활법 사업재편, 공급과잉 '철강'도 신청…4개 업종 추가

조선기자재·섬유·태양전지 등…연내 10~15건 승인 예상

2016-10-11 16:22

조회수 : 1,88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지난달 8일 정부의 1차 사업재편계획 승인 이후 4곳이 추가로 사업재편을 신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까지 철강, 조선기자재, 섬유, 태양전지 등 4개 업종에서 4건의 사업재편계획 신청이 추가 접수됐다고 이 날 밝혔다. 산업부는 오는 18일 제3차 사업재편계획 심의위원회를 열고 신청 기업들의 사업재편계획을 심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는 강관업체 1곳이 포함되면서 지난달 말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 이후 철강업종의 첫 사업재편 사례로 기록됐다. 
 
산업부는 "철강산업 가운데 강관분야는 자원개발 침체로 심각한 공급 과잉이 우려돼  경쟁력 보유 업체를 중심으로 설비 통폐합과 함께 고부가 제품으로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사업재편 신청에 따라 강관업계로 분위기가 확산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 8월13일 기업활력법 시행 이후 지금까지 2달 동안 총 6개 업종에서 8건의 사업재편계획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한화케미칼과 유니드, 동양물산기업 등 3건이 승인됐고, 나머지 5건은 현재 검토 중이다. 업종별로는 석유화학과 조선기자재가 각각 2건이고 철강, 농기계, 섬유, 태양전지가 각각 1건씩이다. 
 
사업재편 형태를 살펴보면 과잉공급 해소를 위한 공장, 부지, 설비 등 주요 영업자산의 양수도가 5건, 인수합병을 통한 과잉공급 해소가 3건이었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이 2건, 중견기업이 3건, 중소기업이 3건을 신청해 중소·중견기업이 7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업재편신청이 활발해지는 분위기에 대해 도경환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앞일본이 1999년 산업경쟁력강화법을 통해 매년 40건의 사업재편계획을 승인한 것과 비교해도 매우 빠른 속도"라며 "한국의 경우 일본에 비해 보다 다양하고 기업 맞춤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기 중인 사업재편 신청 수요는 철강·석유화학 기업 2~3곳으로 이는 지난달 경쟁력 강화방안이 발표되면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산업부는 분석했다.
 
도 실장은 "건설기자재와 섬유, 전자부품, 제약 등 업종들도 구체적인 신청의사를 가지고 있다"며 "지금 흐름이라면 올해 안으로 10~15건의 사업재편계획 승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도경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이 11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사업재편계획 신청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이해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