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용현

철로 이어 육로도 막히나…화물연대 마저 총파업 돌입

파업 첫날 운송 차질 '미미'…파업 확대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2016-10-10 15:24

조회수 : 2,2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철도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화물연대 까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 수송 차질이 더욱 심각한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정부가 대체 차량 투입 등 물류 수송 불편에 대처하고 있지만 물류 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정부가 파업 유가보조금 지급 정지 등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어 장기화에 따른 피해 확대도 우려된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지난 5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10일 0시부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또 이날 오전 11시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부산 신항, 부산북항 등 3곳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파업 결의를 다졌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도입을 추진 중인 화물차 수급조절제와 지입제 등을 철회하라. 정부의 방침이 시행되면 화물차 공급과잉에 따른 운임 하락을 피할 수 없다"며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개편방안에 대해 비판했다.
 
화물연대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10일 오후 부산 동구 신선대부두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사진/뉴스1
 
 
철도노조에 이어 화물연대까지 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 운송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0일 기준 철도노조의 열차 운행률은 평상시의 85.8% 수준이다. KTX나 수도권 전철의 경우 평시와 큰 차이가 없는 100%와 90%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화물열차 운행률은 57%에도 못미치고 있다.
 
공급물량 증가로 인해 아파트 건설 현장이 크게 늘어난 건설업계의 경우 당장 차질은 없지만 철도에 이어 육상까지 물류 운송이 막힐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당장 시멘트나 골재 등 자재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장기화될 경우 어떻게든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최대한 자재 확보와 비축 물량 증대를 위한 방안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도록 모든 자원을 동원해 대처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승호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대체수송 차량은 군 위탁 컨테이너 운송 트럭 100대가 부산 55대, 의왕 40대, 광양 5대 등으로 배치돼 있다. (국토부)지방청이나 한국도로공사 관용차량도 부산 8대, 의왕 12대 등이 준비돼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을 '명분없는 집단행동'으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뜻을 내비쳤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대형화물차 위주로 구성된 화물연대가 직접적 이해관계가 적은 사안에 대해 비현실적인 주장을 되풀이하며 집단행동에 나서는 것은 국민불편 해소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외면한 명분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정당성 없는 이번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운송 거부자와 방해행위자에 대해서는 즉각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을 정지하겠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재확인 했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강 장관은 브리핑에서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은 명분 없는 행동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한편, 파업 첫날 화물연대는 부산 북항 1700여명, 신항 1300여명, 의왕ICD 900여명 정도가 파업 출정식에 참여했다. 하지만 파업 예고에 따라 물류업체들의 사전 수송 등으로 인해 첫날 대규모 운송 거부 사태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다만, 파업 예고에 따른 배차 선조치로 인한 운송거부가 미미했고, 사전에 물량 배송을 거부한 조합원들이 첫날 다수 포함돼 있어 앞으로 운송거부 사태가 확산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특히, 부산을 중심으로 화물연대 조합원들과 경찰의 대치가 다소 격화될 기미가 보이고 있어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경우 파업 확대의 단초 역할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불안 요소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김용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