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북한 핵실험 가능성에 정치권 "사실이라면 중대한 도발행위"

2016-09-09 11:57

조회수 : 2,8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북한이 9일 정권수립 68주년을 맞아 5차 핵실험을 단행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사실이라면 중대한 도발행위”라며 비판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이날 당 대표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핵실험으로 밝혀진다면, (1월 핵실험 후) 8개월 만에 엄청난 도발을 감행하는 것”이라며 “너무 위중하고 심각한 문제로, 단순히 넘기기에는 가볍지 않은 상황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예정됐던 지방 일정을 취소하고 12시에 안보대책회의를 소집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오전 11시 긴급 안보대책회의를 소집하고 “핵실험이 사실이면 명백한 유엔(UN)결의 위반이고 한반도와 동북아에 긴장을 몰고 오는 중대한 도발행위”라며 북한을 비판했다. 추 대표는 “북한당국이 핵무기가 정권을 지켜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참으로 오판”이라며 “평화를 위협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더민주 금태섭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초당적인 태도로 정부·여당과 함께 북핵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국제사회와 협력 강화를 위한 즉각적인 노력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국회 국방위와 정보위, 외통위원 등이 참석한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고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의 도발 행위는 한반도와 전 세계 평화를 해치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안보에는 여·야가 없기에 북한의 만행과 도발행위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데 정부와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남북관계와 동북아 평화안정을 해치는 행위로 규정하며 강력히 규탄한다"면서도 "북한의 핵실험 징후를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하지 못한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논평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 1월 핵실험 당시의 정보실패가 반복되는 것 아닌지 규명이 필요하다"며 "이런 정보능력으로는 사드 배치 등의 군사대비책도 효과가 보장될 수 없다. 외교안보정책을 총체적으로 재검토해 평화보장의 확실한 대안을 내놔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왼쪽)가 9일 국회 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던 중 정진석 원내대표와 심각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