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조선 실직자 건설 재취업…현장 찬반 '극명'

사측 "고급 기술인력 유입으로 인력부족 해소에 도움"

2016-07-03 11:00

조회수 : 4,14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정부가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대책을 마련한 가운데 파급효과가 예상되는 건설업계에서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사측에서는 고급 기술 인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고 조선업 실직자를 고용할 경우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환영하는 반면 근로자들 사이에서는 일자리 경쟁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제2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와 제45차 '고용정책심의회'를 거쳐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조선업 구조조정 대응 고용지원 및 지역경제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울산, 거제, 부산 등 조선업 밀집지역에서 대규모 플랜트, SOC 공사를 진행해 내년 말까지 약 4000개의 일자리를 새로 창출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별로는 울산-포항 복선전철화 600명, 부산-울산 동해남부선 600명, 고리원전 5,6호기 300명 등 채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조선업 실직자를 채용할 경우 공공발주 입찰 시 가점과 지원금 등 각종 인센티브 부여하고, 원전 건설 취업 시 요구되는 용접자격의 경우 조선업 경력을 인정해 14주의 기능교육도 면제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같은 정책을 지방국토청을 비롯해 한국수력원자력, 발전5사 등 공기업에 이달부터 우선 적용한다.
 
이외에도 건설업 유관단체, 건설근로자공제회, 자치단체 간 MOU 및 홍보를 통해 건설사의 조선업 실직자 채용확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건설 근로자들은 일자리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플랜트 건설에 필요한 고급 용접공 등 일부 직종은 부족한 상황이지만 다른 기능 인력의 경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아 일자리 얻기가 더 힘들어 질 것이란 설명이다.
 
조선업 실직자를 고용할 경우 발주 시 가점을 주고 정부 지원금도 나와 건설사들이 기존 건설 인력 보다는 이들을 선호하게 될 것이란 우려도 밑바탕에 깔려 있다.
 
중견건설사 A현장소장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직군의 경우에는 대부분 외국인 노동자가 차지하고 있어 건설현장에서 내국인 경쟁은 일부 기술직에 한정된다"며 "SOC 사업이 많이 줄면서 토목, 엔지니어링 관련 기술 인력들의 일감이 많이 감소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반면 고용주인 건설사들은 아직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대체로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고용대책의 일환으로 지역 SOC 사업이 늘어날 경우 일감 확보에 도움이 되는 데다 조선업 실직자 고용으로 인센티브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플랜트 건설에 필요한 고급 용접공 등 일부 기술 인력은 웃돈을 주면서까지 데려올 정도로 몸값이 높기 때문에 이번 조치로 기술 인력 공급이 원활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A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발표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 지 시간이 필요하다"면서도 "해양플랜트 공사나 선박 블록 작업의 경우 건설업과 비슷한 공정이 많아 고급 기술 인력의 경우 원활한 인력 공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가 조선업 실직자를 고용할 경우 입찰 시 가점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조선업 구조조정 대응 고용지원책을 발표한 가운데 건설업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해양플랜트 작업장 전경. 사진/뉴시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