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강진규

(의학칼럼)“발기부전 남성의 부인은 모두 비뇨기과 의사”

(의학전문기자단)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2016-03-02 09:56

조회수 : 10,5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남편이 비뇨기과에서 발기부전, 조루증, 전립선염으로 치료하고 있는데, 치료가 잘 안된다고 하는군요. 술, 담배 많이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내성적인 성격입니다. 제가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본인이 노력을 해야 할 건데...본인이 노력은 하지 않고, 치료만 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어떻게 설득할까요?”
 
“아직 젊어서 잘 모르시는군요. 여자들 중에도 이쁘고, 못난여자가 있듯이, 남자들 중에도 성기능이 좋은 남자도 있고, 발기부전이 있는 남자도 있어요. 발기부전이 원래 천성적으로 있는 남자도 있고, 관리소홀로 발기부전이 생긴 남자도 있어요. 저의 남편이 오랜 기간 비뇨기과에서 발기부전 치료 받아봐서 저도 거의 비뇨기과 의사!”
 
위 내용은 각각 대구코넬비뇨기과 홈페이지의 온라인 상담 및 비뇨기과카페에 답변이 올려진 발기부전남편을 둔 부인들의 상담글이다. 상담글중에도 있지만, 발기부전을 호소하는 남편들을 둔 부인들은 정말로 남자들보다도 더 발기부전의 치료 원리에 대해서 더욱 잘 이해하는 것 같다.
 
본원에 발기부전으로 내원하는 남성들은 거의 대부분이 본인의 문제에 대해서 크게 문제없다고 여기면서 “나는 관리 잘하는데, 왜 발기부전이 생겼는지 모르겠다”라고 얘기하는 반면, 부부가 같이 내원해서 발기부전, 조루증에 대한 상담을 하는 경우 부인들은 한결같이, 남편이 가지고 있는 운동부족이나 내성적 성격 등 발기부전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남편을 어떻게 하면 치료할 수 있을지 고민을 털어 놓는 경우가 많다.
 
남성들은 발기부전이 나타나게 되면 심각한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면서 치료를 고민하게 된다. 그러한 경우 절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바로 부인이나 여성 파트너가 받게 될 심적인 스트레스다. 본인보다도 상대방 여성은 남성이 제대로 된 성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발기부전상태가 되었을 때 본인의 성적이 매력이 저하되었는지 고민하게 되고, 남성은 외부생활에 대한 의심도 하게 되면서 갖은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발기부전 남편을 둔 부인들이 거의 비뇨기과 의사수준의 성지식을 갖게 되는 이유도 고민속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많은 지식을 갖게 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뜻하지 않게 발생한 발기부전으로 인해 남성은 수행불안을 겪게 된다. “다음에 또 안되면 어떡하지”라는 불안감은 자율신경을 저하시켜서 계속적인 발기부전을 초래한다. 상대 남성이 발기부전이 발생했을 경우에 파트너는 남성이 수행불안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명하게 대처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러한 파트너의 노력과 함께 반드시 비뇨기과전문의의 상담을 통한 치료도 동반되어야 한다. 발기부전이 발생한 경우 치료 없이 지내게 되면 더욱 ‘증상악화-스트레스’의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을 동시에 치료해 발기부전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칵테일 치료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혈류순환개선제를 투여하는 음경 혈류 증가 치료법, 음경 발기세포를 자극하여 발기기능을 개선하는 발기증강요법, 호르몬 저하에 대한 치료를 병행해 발기력을 개선하는 호르몬 요법 등의 치료법을 병행하는 칵테일 주사요법으로서 기존의 발기부전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가 있게 되었다.
 
완전한 성지식을 갖춘 발기부전 남편을 둔 부인의 노력과 비뇨기과 의사의 역할이 합쳐지면 발기부전 남성은 가장 최상으로 치료가 가능할 것이다.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 남성학회 정회원
- 세계 성학회 정회원
- 대한 전립선학회 정회원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 메디시티 대구를 만드는 사람들-지역의료계 리더 10인에 선정
  • 강진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