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비즈트렌드)'초연결 시대' 스마트 산업 전략…독일서 답을 찾아라

정부차원 대규모 투자·글로벌 기업 육성 정책 등

2016-02-04 14:02

조회수 : 2,93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디지털 기반 확충으로 모든 사람과 사물의 네트워크가 무한대로 확대됨에 따라 이른바 '초연결 사회'가 성큼 다가왔다. 단순 제조업 외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 스마트화가 촉진되는 상황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이 중에서도 독일의 스마트 서비스가 한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4일 현대경제연구원은 '초연결시대 산업 전략-독일 스마트 산업화의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스마트 산업화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독일의 스마트 서비스 전략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 전반에 걸친 디지털 생태계 구축·강화는 물론, 정부의 체계적 지원 역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 세계 사물 인터넷(IoT) 수는 지난해 49억개에서 오는 2020년 208억개로 3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1인당 2.7개에 해당하는 양이다. 특히 제조업 뿐 만 아니라 서비스업 분야 스마트화도 촉진되고 있어 전 산업군에 걸친 정보통신 기술 적용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2000년대 중반까지 정보통신기술 융합과 임베디드 시스템의 선두 지위 확보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온 독일이 모범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 오는 2020년을 목표료 정부차원의 첨단기술전략을 내놓은데 이어 2025년 전 산업의 스마트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단숨에 주목받기 시작한 것. 독일 정부는 이를 위해 오는 2019년까지 총 2억5000만유로(약 33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독일의 스마트 서비스 체계가 구축되면 제조업에서는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상품을 제공하는 정보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 발생하고, 물류 산업 역시 데이터 실시간 분석을 통해 중량 화물의 운송까지 최적화하는 작업이 가능하다.
 
에너지, 의료, 농업 분야 역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서비스가 기업 경쟁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독보적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셈이다.
 
미국 보스턴 컨설팅은 독일의 스마트 서비스 추진에 의해 제조업 일자리가 약 61만개 줄어들지만 고부가 서비스를 중심으로 96만개의 일자리가 창출, 결과적으로 35만명의 고용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한계와 나날이 악화되는 수출 여건에 봉착한 국내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발 빠른 스마트 서비스 대응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 공장 확대 뿐 만 아니라 산업 전체의 순환을 스마트화 하는 포괄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산업 전반에 걸친 스마트화 추진을 통한 디지털 생태계 구축·강화가 선결 과제임은 물론, 각 산업별 연결을 위한 정책 대안 역시 중요하다. 후발주자로 뛰어든 만큼 스마트 서비스를 중요한 미래 전략 사업으로 인식하는 국가 차원의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조와 서비스 분야 연계성을 높이는 정책 마련과 관련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산학연계와 범 산업적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전 등의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독일과 미국 등 주요국들이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을 보유한데 반해 국내기업은 전무한 만큼 관련 기업의 육성도 시급하다.
 
특히 정보통신을 활용한 오픈형 플랫폼 기반의 산업인만큼 표준화와 보안 강화에 대한 사회적 논의도 필요하다.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표준화된 관리 체계 도입과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의 주요 지표가 될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산업에서 네크워크화된 기계와 정보 등을 활용한 신규 가치 창출하려는 노력이 가속화 되고 있는만큼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치 아래 스마트화에 가장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독일의 모델을 전략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 미래창조과학부 'K-ICT 사물인터넷 오픈랩' 개소식에서 태블릿PC를 활용해 가정의 모든 기기를 제어하는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