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고은

새누리 공약개발본부 출범 '총선 체제' 전환 박차

공천룰 갈등은 풀리지 않아…"공천특위 해체" 반발 나와

2016-01-04 16:03

조회수 : 3,8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새누리당이 4월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내걸 공약개발을 위한 본부를 출범시키는 등 총선 모드로의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이 총선 D-100일 되는 날로 본격적인 공약개발에 들어가야 할 시기"라며 "정책위는 5일 총선공약개발본부 발족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선거를 앞두고 실천 가능성은 없고, 말만 그럴듯한 '빌 공자' 공약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특히 올해 총선은 다당 구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 어느 때 선거보다도 선심성 공약들이 난무할 것으로 보인다"며 "당 정책위는 진심을 담은 정책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실천가능한 공약을 제시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공약개발본부는 김 정책위의장이 본부장을 맡고 전국 각 시·도당위원장이 지역별 공약개발 단장을 맡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그동안 당 정책위에서 운영해왔던 특위들의 활동 내용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 8월 구성돼 ▲초등돌봄교실의 노후시설 및 냉·난방 문제 ▲대형마트 주차장 운전자 위협사건 등 여성 대상 범죄 문제 등 정책현안에 대응해왔던 '민생119본부'의 운영 성과도 꼼꼼히 살펴볼 계획이다.
 
아울러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서 '2016비전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약 100여 명의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한 ▲경제 ▲산업 ▲일자리·복지 ▲사회·안전 등 총 10개 분야별 정책과제도 공약개발본부 논의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종석 여의도연구원 원장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와 만나 "(총선 키워드는) 역시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그러면서 지난해 연구소 자체 여론조사에서 '경제성장(43.1%)'보다 '사회격차 해소(52.7%)'가 더 중요한 가치로 조사된 데 대해 "조사는 그렇게 나왔지만 우리의 방침은 아니다"라면서도 "국민들의 사회격차 해소에 대한 욕구도 존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약개발본부는 5일 출범 후 한달 간의 활동기간을 거쳐 2월 초 논의결 과를 최고위원회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총선 대비의 중요한 한 축인 공천룰 관련 논의는 계파 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당내 공천제도특별기구는 지난 3일 약 6시간 동안 공천룰을 논의했으나 '당원 대 일반국민 경선비율', '결선투표 시행 요건 및 방식', '가산점 부여' 등 핵심쟁점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 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태호 최고위원은 4일 최고위원회에서 "1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가 없으면 1등과 2등이 2차 결선에서 경쟁하는 것이지만 합의가 이뤄지고 있는 내용을 보면 ±3% 오차범위에 들 때만 결선한다는 것인데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다. 변화와 혁신에 반하는 것"이라며 "공천특위는 즉각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당내에서는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계파 간 배분이 고려돼 합의가 쉽지 않은 공천특위에서 공천룰을 논의하는 것을 중단하고 최고위원회 같이 실제 의결권한이 있는 논의체에서 공천룰을 정해야 할 시점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책위원회의 성과가 담긴 홍보자료를 들어보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한고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