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민성

대부업계열 저축銀, 일괄적 '고금리'.."합리적 금리산정 미흡"

금융지주계열 저축銀, 금리 차등화 '원활'

2015-02-23 06:00

조회수 : 2,5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대부업계열 저축은행은 차주의 신용도를 고려치 않고 일괄적으로 고금리를 매기는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융지주계열 저축은행은 신용도에 따라 금리차등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개인신용대출 규모가 큰 25개 저축은행에 대해 점검한 결과 대부업 계열 저축은행들이 고객의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고금리 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건호 저축은행감독국장은 "대부업계열 저축은행 등 20개사가 특정 고금리를 일괄 부과하는 등 차주 신용도에 따른 금리 차등화가 미흡하고 가중평균금리도 24.3~34.5%로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KB저축은행 등 금융지주계열 저축은행은 전체 대출의 90%이상이 연 20% 금리르 적용하고 있는 것과 비교해 보면 여전히 '비합리'적이란 얘기다.
 
특히 금융지주계열 저축은행 중 3곳은 CSS를 활용한 금리 차등화를 통해 가중평균금리도 10%대로 낮게 운용되고 있다.
 
금감원은 신용평가시스템(CSS)와 대출금리체계 모범규준이 자리를 잡을 경우 신용등급별로 금리 차등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최 국장은 "내부 데이터 부족 등으로 신용평가시스템의 변별력이 주요 고객층인 저신용자들의 신용도를 면밀히 구분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자체 CSS를 구축한 14개사 및 개선된 표준 CSS를 구축한 6개사 등 CSS 활용도가 높은 저축은행(20개사)의 신용평가시스템 개선 노력이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다.
 
앞으로 금감원은 철저한 원가분석을 통한 금리 산정 및 신용등급별 금리 차등화 등 금리 산정의 적정성을 중점 검사항목으로 지정하고 1분기 내 신용등급별 대출취급액 및 금리현황 등 관련 업무보고서를 신설할 예정이다. 
 
ⓒNews1
 
  • 김민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