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광범

軍사이버사령부도 '댓글 의혹'..민주 파상공세 예고

야당 "제2의 국정원 대선개입" vs 여당 "개인적인 의견 올린 것"

2013-10-16 14:45

조회수 : 1,8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국군 사이버사령부 군인과 군무원 3명이 지난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야당 정치인들을 비판하는 댓글을 달았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군의 대선개입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야당은 조직적인 댓글 작업을 의심하고 있지만, 국방부와 여당은 "3명이 개인적으로 자기 의견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사이버사령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댓글 의혹에 대한 집중포화를 날렸다. 김광진 의원은 "사이버사령부 530단 요원들이 대선에서 댓글작업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같은 당 이석현 의원도 아이디 '달리미'와 'zirun'를 사용한 요원이 대선 당시 문재인·안철수·이정희 후보를 비판하는 글을 게재했다고 폭로했다. 해당 요원은 문재인을 지칭하며 "이런 사람이 후보라니 대한민국이 어떻게 돌아가려나"라는 비판을 하기도 했다.
 
진성준 의원은 김태효 대외전략기획관이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작업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그는 "김 기획관은 지난해 2월 수석비서관으로 승진한 이후 국방부에 사이버사령부 요원을 200명 증원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기획재정부와 협으해 예산확보도 했다. 김 기획관의 주도로, 국방부가 군무원 90명의 증원을 승인해준다. 그에 따라 지난해 7~8월에 80여명의 사이버사령부 군무원이 채용되고 그중 대다수가 심리전단에 배치됐다"며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사이버사령부의 이같은 행위를 적극 두둔했다. 송영근 의원은 "확정되지 않은 사실이다. '댓글로 정치에 개입했다'는 식으로 몰아가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며 "적정 예산을 확보해 지금도 벌어지고 있는 사이버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찬 의원은 "북한은 김일성 대학, 김책공대, 모란봉대학 등 유수의 대학에서 사이버전을 위해 정예요원을 배출하고 있다"며 "우리도 사이버사령부를 통해 이에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해 더욱 많은 요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의혹이 불거진 직후 자체 조사를 지시했다. 김 장관은 앞선 14일 국정감사에서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활동'이 있었느냐는 김광진 의원의 질의에 "국내 정치에 개입한 일이 없으며 국외 적대세력을 대상으로 업무를 하고 있다"라고 부인한 바 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에 따르면, 김 장관은 "국민이 오해할 수 있다. 댓글 의혹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합동조사를 지시했다. 김 대변인은 "언론에 보도된 아이디 등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할 계획"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제2의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으로 규정하며 파상공세를 예고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번 의혹을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명백한 선거개입, 군의 정치적 중립을 위반한 심각한 국기문란"으로 규정하고 "자체감사로 끝날 일이 아니고 사법기관이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옥도경 사이버사령부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과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또 전날 옥 사령관이 보인 태도를 문제 삼았다.
 
김 수석대변인은 옥 사령관이 전날 국정감사에서 "철저한 진실은폐와 변명으로 일관"했다며 "진상조사는 커녕 비밀유지라는 이유로 내부 대책회의를 하고 댓글 증거를 없애려 할 것이라는 의심이 있다"고 비판했다.
 
  • 한광범

  • 뉴스카페
  • email